[증시브리핑]증시에도 따뜻한 가슴을

  • 등록 2014-04-18 오전 8:20:59

    수정 2014-04-18 오전 8:20:59

[이데일리 김도년 기자] 증권시장은 자본주의의 꽃이라 일컫는다. 모험을 감내할 의지만 있다면, 창의성과 혁신적인 기술만으로도 성공의 길로 인도해주며 그 성공의 과실을 모든 사회 구성원들이 누릴 수 있도록 해 주는 곳이 증권시장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본질을 망각한 채 증권시장이 돈벌이에만 골몰하게 되면 자본주의의 꽃은 곧바로 괴물이 된다. 칼 마르크스가 ‘자본론’에서 이야기한 바 있듯 자본이 머리에서 발끝까지 피와 오물을 뒤집어쓰고 태어나는 괴물로 돌변하는 것은 종이 한 장, 한순간의 생각 차이다.

세월호 침몰 사고로 온 나라가 울음바다다. 아직 피지도 못한 앳된 생명들이 두려움과 배고픔, 추위를 견디며 구조의 손길을 기다리고 있다.

아픔을 함께하지 못한 이들이 할 수 있는 일이라곤 어서 빨리 아이들이 구조되기를 바라는 것뿐일 것이다. 살아남아 공기를 마시는 것조차 미안한 하루를 온 국민이 보내고 있다.

그러나 증권시장에는 세월호 침몰 사고를 보면서도 수혜주 찾기에 골몰하는 사람들이 있다. 증권가 메신저를 통해 방수폰 관련주들과 선박 항해 장비 관련주에 투자하면 때 돈을 벌 것이라는 소문을 퍼트린다.

비단 이번만은 아니다. 지난 2003년 대구 지하철 참사에도 소방용 제품 생산업체가, 2007년 태안반도가 온통 기름띠로 뒤덮인 참사에도 환경처리업체들이 수혜주로 떠올랐다.

남의 불행을 나의 행복으로 만들려는 뒤틀어진 군상들. 증권시장은 돈을 벌기 위한 곳임에는 틀림이 없지만, 더운 피와 뛰는 심장을 가진 존재라는 것을 망각하면서까지 홈트레이딩시스템(HTS)을 쳐다보고 있다면 다시 생각해 볼 일이다.

홍상수 감독의 ‘생활의 발견’이란 영화에선 이런 대사가 나온다. ‘사람이 되긴 힘들어도 괴물은 되지 말자’. 괴물로 돌변하는 것은 종이 한 장, 한순간의 생각 차이다. 숫자와 계산기가 모든 생각을 지배하고 있었다면, 가슴이 전하는 소리에도 귀를 기울여봐야 한다.

코스피, 코스닥 지수가 2000포인트를 뚫고 오르기보다 실종자 전원이 생존자 숫자로 바뀌는 모습을 간절히 보고 싶은 하루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