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것이 알고 싶다' 끝난 뒤 청와대 청원에 "나와 가족을 살려주세요"

  • 등록 2017-12-17 오전 10:36:50

    수정 2017-12-17 오전 10:36:50

[이데일리 e뉴스 박지혜 기자] 이국종 아주대병원 중증외상센터장(외상외과 교수)은 청와대 홈페이지 국민청원 및 제안의 ‘권역외상센터(이국종 교수님) 추가적, 제도적, 환경적, 인력 지원’에 동의하는 사람이 20만 명을 넘겼고, 관련 예산이 201억원 늘었지만 “좌절스럽다”고 말했다.

16일 SBS ‘그것이 알고 싶다’는 외상센터의 민낯에 대해 다뤘다.

이날 방송에서 이른바 ‘JSA(공동경비구역) 귀순 병사’를 살려내며 다시 사람들의 주목을 받게 된 이 교수는 정부가 내년 권역외상센터 예산을 추가 지원하기로 약속했음에도 불구하고 “2011년을 보는 것 같다”며 더이상 기대도, 희망도 없다고 말했다. 그는 2011년 ‘아덴만의 여명 작전’ 당시 석해균 선장의 생명을 구해 일약 ‘국민 영웅’이 되어 외상센터의 개선 필요성을 호소했지만 여전히 달라진 것은 없다고 강조했다.

문제는 예산이 정작 환자 치료 현장에 쓰이지 않고, 이익에 눈 먼 일부 병원과 의사들의 손에 들어간다는 점이다. 이 교수도 예산이 늘었다는 기사에 자신의 이름과 헬기 사진이 쓰였지만, 응급의료전용헬기를 새로 지급받은 적이 없다고 밝혔다.

특히 이날 방송에서 일부 권역외상센터의 비정상적인 시스템으로 여러 병원을 전전하다가 목숨을 잃은 환자의 경우와 사고 후 “운이 좋게” 바로 수술에 들어가 살 수 있었던 환자의 이야기가 전해지면서 시청자들은 남이 아닌 나, 그리고 가족의 이야기로 받아들였다.

이러한 배경에는 의료진의 참혹한 현실이 있었다.

방송에 따르면 지난 한 달 동안 권역외상센터에서 하루 평균 12시간 이상 근무했다는 의료진이 60.9%, 한 달 중 야간 근무를 한 횟수는 ‘7일~10일’이 42%로 가장 많았다. 또 전국 의과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전수 조사에서 무려 88.7%가 ‘외상 외과를 선택하지 않겠다’라고 답변했다.

규정상 권역외상센터는 한 곳당 최소 20명의 전담의사를 두도록 하고 있으나 올해 6월 이 기준을 충족하는 권역외상센터는 단 한 곳도 없다.

이 교수는 지난 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조찬 행사에서도 “정치권과 언론에서 예산을 만들어줘 굉장히 감사한 마음을 갖고 있다”면서도 “예산이 저 같은 말단 노동자들에게까지는 안 내려온다”고 말했다. 그는 “국민에게 참담한 마음으로 죄송하다”며 “(국민이) 청원해 예산이 늘어나면 외상체계를 구축할 수 있는 것으로 생각지 않느냐. (그러나 현실은 그렇지 않아) 피눈물이 난다”고 밝혔다.

SBS ‘그것이 알고 싶다’
‘그것이 알고 싶다’이 방송되면서 시청자들은 청와대 홈페이지로 향했다.

방송 직후 1시간여 동안 청원에 동의한 사람은 6000명 이상으로, 단숨에 가장 많은 동의를 얻은 청원으로 올라섰다.

방송 전 “동의합니다”라고만 남겼던 누리꾼들은 “‘그알’ 보는데 참담하네요. 제발 개선 좀 부탁드립니다”, “내 가족에게도 일어날 수 있는 일들입니다”, “치료도 못받고 죽고 싶지 않아요”, “실질적인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우리 가족이 죽어가고 있습니다”, “사는 것도 죽는 것도 복불복이네요. 제발 한 때의 지원이 아닌 지속적인 지원을 부탁드립니다”라고 호소했다.

또 한 누리꾼은 “저희 할아버지도 교통사고를 당하셔서 외상센터에 갔는데 병원에 도착하고 6시간이 넘어서 수술실에 들어갔어요. 그때 당시 할아버지는 철추뼈가 골절되있고 신경이 다 끊어진 상태에 아주 위급한 상황이였는데 방치되어 있었어요. 이런 일이 다른 분들한테는 없었으면 좋겠네요”라며 동의의 뜻을 밝혔다.

의료 현장의 목소리도 터져 나왔다. “외과, 흉부외과, 산부인과 등의 의료수가를 ‘정상화’해주세요. 일을 할수록 적자가 나는데 의사도 한 명의 가장이자 사람으로서 선택을 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권역외상센터에서 근무중인 일반직원입니다. 적자양산이니 환자가 없니… 병원의 눈치밥 먹어가며 일선에서 가장 힘들고 여려운 일, 고귀한 일을 행하는 곳이 외상센터입니다. 국가에서 보다 큰 관심을 가져야 할 분야임에 분명합니다”

더불어 “권역외상센터를 공공기관으로 국가에서 운영해달라”, “배부른 병원과 의사는 따로 있다. 지원금 감사가 필요하다”는 등의 청원글이 따로 올라오기도 했다.

청와대는 한 달 동안 20만 명 이상이 참여한 청원에 각 부처 장관, 대통령 수석 비서관 등 정부 관계자가 답변한다는 방침을 내놓았다.

권역외상센터 청원은 이미 17일 오전 현재 28만 명의 동의를 얻었다. 정부가 어떤 ‘구체적인’ 답변을 내놓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