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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보안원이 지난해 3월 내놓은 DID 기술 표준 `분산ID를 활용한 신원관리 프레임워크`는 개발 과정에서 이니셜 컨소시엄, 마이아이디 얼라이언스 등 국내 얼라이언스가 참여해 DID 서비스 간 호환성과 보안성을 대폭 개선했다. 이를 인정받아 지난해 12월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 표준총회에서 정보통신 단체표준으로 채택됐다.
김 원장은 “전자서명법 개정으로 여러 인증 서비스가 출시되고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데, 정부가 모바일 운전면허증,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만들면 DID 인증이 서비스를 주도할 전망”이라며 “정부에서 인정한 신분증에 다른 서비스를 연계시키면 되는데, 다른 신원증명 수단의 필요성이 줄어들 것”이라고 내다봤다. 다만 현재 여러 인증수단이 동시에 사용되고 있어 한번에 모두 DID 인증으로 바뀌지는 않고, 표준으로 자리잡기 시작하면서 DID 인증 사용이 점차 확대될 것으로 예상했다.
김 원장은 강력한 플랫폼을 내세워 소비자와의 소통 채널을 장악한 네이버, 카카오 등의 빅테크들이 앞으로 전통 금융사를 더 위협할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채널을 장악하면 소비자와 관련된 모든 데이터를 장악하는 것과 똑같다. 장기적으로 데이터를 장악해야 흐름이나 고객의 생각을 알 수 있는데, 전통 금융사는 이런 부분에서 어려움을 문제를 겪을 수 있다”며 “빅테크들이 고객기반을 왕창 확보하면 여러 바게닝 파워가 생길 것이고, 은행이나 증권사 등은 채널을 다 뺏기고 상품을 만드는 제조공장에 불과해 질 수도 있다”고 말했다.
김 원장은 “과거에는 소비자가 설문대상이었는데, 지금은 관찰대상으로 모바일에서 쓰는 모든 흔적을 통해 물어보지 않아도 소비자가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알 수 있다. 그런 데이터 측면에서 빅테크들이 유리하기에 금융사의 위기감이 크다”며 “소비자 입장에서는 적극적으로 자기 권리를 찾는 소비자들이 혜택을 누릴 수 있을 것이다. 대출·보험 등 비교서비스와 재테크 서비스 등을 누가 더 잘 하느냐에 대한 시장에서의 검증 과정이 필요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