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 방문 유럽정상들 "우크라 EU 후보국 지위 지지"

프랑스·독일·이탈리아·루마니아 정상 키이우 방문
마크롱 "4개국 정상, 우크라 후보국 지위 부여 지지"
젤렌스키 "EU 회원국 되기 위해 노력할 준비 돼 있다"
  • 등록 2022-06-17 오전 8:30:49

    수정 2022-06-17 오전 8:30:49

[이데일리 장영은 기자]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를 방문한 프랑스·독일·이탈리아·루마니아 정상들이 우크라이나에 유럽연합(EU) 후보국 지위를 부여하는 것에 대한 지지를 표명했다.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루마니아 정상들운 우크라이나를 방문해 정상회담을 갖고 공동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 AFP)


16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이날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를 방문한 유럽 4개국 정상들은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회담 후 공동기자회견을 통해 우크라이나의 EU 가입에 대한 지지 의사를 밝혔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기자회견에서 “4개국 정상은 우크라이나에 즉시 EU 후보국 지위를 부여하는 것을 지지한다”고 말했다.

EU 후보국은 가입 희망국이 EU가 정한 정치적, 경제적 기준에 부합하는지를 확인한 후에 실제 가입이 결정되기 전까지 부여되는 지위다. EU 가입을 위한 대기실 개념이다.

유럽 이사회는 오는 6월 23~24일 회의에서 우크라이나에 EU 후보국 자격을 부여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후 다양한 검증을 통과해 27개 회원국들의 만장일치 찬성을 얻으면 정식으로 EU 회원국이 될 수 있다.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는 “나와 내 동료들은 분명한 메시지와 함께 이곳에 왔다. 그것은 바로 우크라이나는 유럽의 가족에 속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마리오 드라기 이탈리아 총리도 “우리 방문의 가장 중요한 메시지는 이탈리아가 우크라이나의 EU 가입을 원한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우리는 EU의 정식 회원국이 되기 위해 노력할 준비가 돼 있다”며 “우크라이나의 EU 후보국 지위 획득은 역사적인 결정이 될 것”이라고 화답했다.

앞서 우르줄라 폰데라이엔 EU 집행위원장은 지난 4월 키이우를 방문해 “우크라이나는 유럽의 일원”이라며 “EU 가입에 걸리는 시간이 평소처럼 몇 년에 달하도록 길지 않을 것이다. 긴밀하게 협력한다면 몇 주가 될 수 있다”고 말한 바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여신' 카리나, 웃음 '빵'
  • 나는 나비
  • 천산가?
  • 우린 가족♥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