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 독일 최대 ESS 사업 배터리 공급업체 선정

에너기퀠레 ESS구축사업 배터리 공급
최대 10.8MWh급, 2천가구 하루 사용 가능
유럽 ESS 비즈니스 생태계 구축, 시장 공략 가속화
  • 등록 2014-09-21 오전 11:00:00

    수정 2014-09-21 오전 11:00:00

독일 펠트하임 전경 및 현재 구축중인 ESS 현장(사진 우측 상단). LG화학 제공.
[이데일리 정태선 기자] LG화학이 독일 최대 에너지저장장치(ESS) 구축사업의 배터리 공급업체로 선정됐다.

LG화학(051910)은 최근 독일 신재생에너지 전문기업 에너기퀠레사의 ESS 구축사업에서 최종 배터리 공급업체로 선정됐다고 21일 밝혔다.

이번에 LG화학이 수주한 ESS는 독일 최대인 10.8MWh급으로, 해당지역의 2000여 가구가 하루 동안 전력을 사용할 수 있는 규모다.

LG화학은 올해말까지 독일 브란덴부르크주 펠트하임에 구축 중인 ESS에 리튬이온배터리를 공급하고, 내년 1분기까지 설치를 완료할 예정이다.

펠트하임은 친환경 발전원만으로 전기와 난방 등에 사용하는 모든 에너지를 자급하는 곳으로, 전 세계가 에너지의 미래상으로 주목하고 있는 곳이다.

이번에 설치되는 ESS는 풍력, 바이오매스, 태양광 등 환경에 따라 불규칙적으로 생성되는 전기를 배터리에 저장했다가 안정화시켜 전력망으로 내보내는 역할을 하게 된다.

LG화학은 이번 수주로 다양한 신재생발전원으로부터 생성된 전력을 동시에 저장해 관리하는 한층 진보된 실증 경험을 쌓게 되는 것은 물론,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신재생에너지와 ESS를 결합한 마이크로그리드 시장 공략에 한 층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게 됐다.

마이크로그리드는 소규모 독립형 전력망으로 태양광·풍력 등 신재생 에너지원과 ESS가 융·복합된 차세대 전력 체계다.

도서지역이나 오지·사막지역이 많거나, 독일처럼 탈원전을 추진하는 여러 국가에서 마이크로그리드 도입을 적극 추진하고 있어, LG화학은 이 분야에서 대규모 추가 수주를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권영수 LG화학 전지사업본부장 사장은 “이번 프로젝트 수주는 전세계가 주목하고 있는 에너지의 미래상을 LG화학의 배터리를 통해 구현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면서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해 세계 어디를 가더라도 LG화학의 배터리가 탑재된 ESS를 볼 수 있도록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LG화학은 2011년 세계 최대 전력엔지니어링 회사인 스위스 ABB와 전력망용, 2012년 태양광 분야 글로벌 리딩기업인 독일 IBC솔라와 태양광 발전용, 2013년 세계 최대 태양광 인버터 회사인 독일 SMA와 가정용 등 다양한 ESS에 배터리를 공급하며 유럽내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있다.

한편, 네비건트 리서치에 따르면 전세계 ESS 시장은 2013년 16조원에서 2020년 58조원 규모로 연평균 53%의 폭발적인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세계 ESS 시장 전망. LG화학 제공.
펠트하임 ESS 개념도. LG화학 제공.
▶ 관련기사 ◀
☞ LG화학, 내달 여수공장 보수 후 국내 에틸렌 생산 1위 등극
☞ LG화학, 중대형 전지 경쟁력 강화..'매수'-하이
☞ LG화학, 3분기 완만한 이익 개선 진행중..'매수'-NH
☞ 카를로스 곤 "닛산, LG화학 전기차 배터리 도입 검토중"
☞ LG화학, LED와 견줄 OLED조명 패널 개발 성공..'세계 최초'
☞ LG화학, 내년에 4년간 감익 끝낸다.. 실적 개선 기대-신한
☞ LG화학, 공식 블로그 'LG케미토피아' 오픈.."온라인 소통 강화"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