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인지 코리아]자전거 타고 가서 보고?...청와대 공간 합쳐야

  • 등록 2017-02-22 오전 6:00:00

    수정 2017-02-22 오전 6:00:00

[이데일리 이준기 기자] “자전거를 타고 갈 때도 있고 뛰어가는 경우도 있다.”(김장수 박근혜 정부 초대 국가안보실장·현 주중대사)

청와대 참모들은 박근혜 대통령에게 긴급 대면보고를 해야 할 때마다 ‘체력 소모’를 감당해야 했다고 한다. 수석비서관급 이상 참모들은 자동차를 배차할 수도 있었지만 급한 마음에 ‘일단 달리고’ 봤다. 현 정권 비서관을 지낸 한 인사는 “본관이나 관저까지는 경사가 꽤 심했다”며 “자전거에 모터가 없었다면 꽤 고생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 경내 곳곳에는 이명박 정부 사들여 놓은 전기자전거들이 곳곳에 배치돼 있다. 이마저도 자전거를 못 배운 참모들은 ‘구보’를 선택하기 일쑤였다.

청와대의 총면적은 25만3504m². 25평(82.65m²)형 아파트의 3000배가 넘는다. 참모들의 근무처인 비서동(위민관)에서 대통령의 공식 집무실인 본관과 사적 공간인 관저까지는 직선거리로 500m 거리다. 대통령이 딱히 부르지 않으면 대통령과 마주할 일이 전혀 없는 구조다. 한 전직 비서관은 “친척이나 친구들이 ‘대통령을 실제 보면 어떤 기분이냐’는 질문에 답할 때 가장 애를 먹는다. 실제로 본 적이 없으니까”라고 할 정도다.

구중궁궐이라 불리는 청와대를 리모델링하려는 시도는 과거 정권에도 많았다. 김대중 전 대통령은 정부세종로청사로 집무실을 옮기려 했다가 경호와 시민 불편을 이유로 접었다. 노무현 전 대통령과 이명박 전 대통령은 참모진을 본관에 입주시키려 했으나 각각 낮은 경제성과 광우병 사태 등으로 뜻을 이루지 못했다. 노무현 정부 시절 새로 지은 위민 1관에 대통령 집무실이 마련된 게 그나마 성과라면 성과다.

박 대통령도 예외는 아니었다. 당선인 시절 집무실 이전 방안을 검토했지만 출범 후 백지화했다. 소통 문제가 불거진 지난해 국회가 청와대 재배치 예산을 배정하려 하는 등 변화가 있을 뻔했다. 그러나 청와대가 “소통에 문제가 없다”(이재만 전 총무비서관)고 거절하며 무산됐다. 최순실 사태 이후 박 대통령은 비서동 집무실을 자주 찾아 참모들과 머리를 맞댔다고 한다. 국회의 탄핵소추안 의결된 지난해 12월9일 마지막 국무위원 간담회도 이곳에서 열었다. 그러나 여권 내부에선 “진즉 했었어야지”라는 한탄이 나왔다.

대선주자들은 비서실 폐쇄 등 여러 공약을 쏟아내고 있다. 이 중 대통령과 참모들이 같은 건물에 있도록 하는 것 하나만은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가장 크다. 미국 대통령 집무실인 백악관 웨스트윙에는 부통령실, 선임고문실, 비서실장실, 국토안보보좌관실 등이 한 데 모여 있다. 영국의 총리 집무실인 런던 다우닝가 10번지에도 총리 관저(3층)와 국무회의장(2층), 비서실장 집무실 등이 빼곡하다.

이명박 정부 참모를 지낸 한 인사는 “대통령이 폐쇄적·제왕적·권위적 공간인 본관·관저를 나와 참모들과 부대끼며 일하도록 하는 것을 의무화해야 할 시점”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