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당권’ 놓고 176석 ‘친문’ 분화 시작

이낙연 대세론에 베팅하는 일부 친문, ‘친낙화’ 움직임
이해관계 따라… 다수는 관망세
꼬마민주당 약점, 기세 꺾이면 오히려 위기
  • 등록 2020-06-22 오전 6:00:00

    수정 2020-06-22 오전 7:22:39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 국난극복위원장이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전체회의에 입장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이정현 기자] 더불어민주당 최대 계파인 ‘친문’(친문재인)이 오는 8월 전당대회를 앞두고 분화가 시작됐다. 계파를 대표할 대권주자가 등장하지 않는 가운데 이낙연 대세론이 이어지자 일부 의원을 중심으로 ‘친(親)이낙연화’가 시작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당권개편에 차기 대권구도까지 엮여 있는 만큼 셈이 빨라지고 있다.

이낙연 놓고 갈라진 부엉이… 권력개편 진행형

친문 핵심이라 불리는 ‘부엉이모임’ 소속인 최인호 의원은 최근 이낙연 전 총리에 힘을 실어주는 모양새다. 김종민 의원도 이 전 총리의 식사자리에 함께한 것으로 알려져 ‘친낙’(친이낙연)으로 분류되기 시작했다. 두 의원은 오는 전당대회서 각각 영남과 충청을 대표하는 최고위원에 도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 총리를 지지하면서 자연스레 전당대회서 대세론 바람을 타려는 게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30여 명이 소속된 친문 핵심 의원 모임인 부엉이모임은 이 전 총리의 전당대회 출마를 놓고 세력이 갈리고 있다. 당권레이스에 뛰어든 홍영표 의원이 당권·대권 분리를 강조하며 이 전 총리의 당권도전을 비판하는 목소리를 이어가고 있음에도 ‘이낙연 대세론’에 베팅하는 의원들이 늘고 있다. 일각에서는 좌장격인 전해철 의원이 원내대표 선거에서 패하면서 구심점을 잃은 게 아니냐고 본다.

민주당 세력 개편은 진행형이다. 전혜숙·정춘숙 등 옛 손학규계와 설훈 등 동교동계가 ‘친낙’에 손을 든데 이어 부엉이모임도 일부 의원들이 움직였다. 지역별로도 구분이 이어진다. 충청권에서 당선된 한 초선 의원은 “충청권 의원의 절반 정도는 이 전 총리에 힘을 실어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최다인 수도권은 이해관계가 다소 복잡하게 얽혀있다.

이 전 총리는 지난 16일 열린 민주당 최대계파인 민평련 주최 행사에 참석해 축사를 하는 등 외연 확장에 집중하고 있다. 그럼에도 ‘반낙’(반이낙연)에 선 소속 의원들의 부정적 시선은 남았다. 호남색이 짙은데다 2002년 대선 이후 열린우리당 창당과 민주당 당시 꼬마민주당에 남았던 이력 탓에 친문 세력을 강하게 끌어당기지 못하고 있다.

“대세론 꺾이면 ‘반낙’ 힘 받을 수도”

이 전 총리는 빠르면 이번 주에 당권도전 선언을 할 것으로 보인다. 22일 전북도청에서의 회의를 끝으로 민주당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회 활동이 곧 마침표를 찍는 만큼 여의도로 돌아온다. 이 전 총리는 당권과 관련해 모호한 입장을 유지하며 명확한 메시지를 내는데 주저했다. 당권레이스에 발을 담는 순간 경쟁주자로부터 견제가 쏟아지는 등 리더십이 시험대에 오르기 때문이다.

정치권에서는 이 전 총리의 대세론이 이어지는 한 친문의 친낙화가 이어질 것으로 본다. 당권 장악에 성공한다면 대권경선까지 무난히 흐름이 이어질 것이란 전망 덕이다. 신율 명지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전당대회를 전후해 권력개편이 이뤄지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라면서 “차기 권력을 누가 차지하느냐에 따라 다음 공천 등에도 영향을 미치는 만큼 이해관계에 따라 분화는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다만 이낙연 대세론이 1년 9개월 남은 차기 대선까지 순풍을 탈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이 전 총리가 전당대회서 압승을 거두지 못할 경우 되려 대세론이 꺾이는 계기가 될 것이라 보기도 한다. 신 교수는 “대세론이 꺾이거나 이 전 총리가 친문과 의견을 달리하는 일이 발생한다면 상황이 급격히 변할 수 있다”면서도 “현재 대세론이 강해 이 전 총리와 경쟁할 다른 주자가 보이지 않은 건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