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조국 부인 정경심 `비공개 소환`…마라톤 조사 돌입(종합)

압수수색 강제수사 착수 이후 37일만 첫 소환
사문서 위조 및 사모펀드 운용 직접 관여 여부 등 집중 조사
구속영장 청구 등 사법처리 방향 수사 `분수령`
  • 등록 2019-10-03 오전 10:12:43

    수정 2019-10-03 오전 10:56:24

조국 법무부 장관의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가 검찰에 출두한 소식이 전해진 3일 오전 서울 서초동 중앙지검 현관 앞에서 기자들이 분주한 모습이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송승현 기자] 검찰이 3일 조국(54) 법무부 장관 부인 정경심(57) 동양대 교수를 비공개 소환해 조사를 시작했다. 정 교수가 소환 조사를 받는 것은 검찰이 지난 8월 27일 첫 압수수색을 시작으로 조 장관 가족 일가(一家)에 대한 강제수사에 착수한 이후 37일 만이다.

이미 재판에 넘긴 사문서 위조를 포함해 사모펀드 운영 관여 의혹, PC교체 등 증거인멸 지시 정황 등 관련 혐의와 제기된 의혹이 방대한 만큼, 조사에는 상당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한 두 차례 추가 소환이 이뤄질 가능성도 나오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 고형곤)는 이날 오전 9시께 정 교수를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검찰은 공소시효 만료를 이유로 국회 인사청문회가 진행 중이던 지난달 6일 밤 늦게 정 교수를 사문서 위조 혐의로 전격 불구속 기소했다.

검찰은 그동안 압수수색과 광범위한 관련자 소환 조사를 통해 각종 의혹에 대한 사실관계와 정황을 확인했다. 검찰은 확보된 증거 내용을 토대로 정 교수에게 의혹 전반에 관해 집중적으로 추궁할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조국 가족펀드`와 자녀 입시부정, 웅동학원 등 조 장관 가족을 둘러싼 의혹을 크게 세 가지로 압축해 수사에 힘을 쏟아 왔다.

정 교수는 딸의 동양대 총장상 발급과 단국대·공주대 등 인턴십 관련 이른바 `스펙 관리`에 영향력을 행사한 의혹을 받고 있다. 아울러 딸과 아들의 서울대 공익인권법센터 인턴 및 증명서 허위 의혹도 제기됐다. 검찰은 이를 위해 서울대 공익인권법센터 인턴 활동 관련 당시 센터장이었던 한인섭 형사정책연구원장을 피고발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한 바 있다.

정 교수는 또 두 자녀와 함께 출자한 사모펀드 `블루코어밸류업1호` 운용사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이하 코링크PE)의 투자ㆍ운용에 관여했다는 의혹도 제기된 상태다. 정 교수는 조 장관이 청와대 민정수석으로 임명된 이후인 지난 2017년 7월 주식을 팔아 블루코어 펀드에 10억5000만원을 투자했다. 다만 조 장관은 측은 인사청문회 등을 통해 블라인드 펀드라 투자 내용을 전혀 몰랐으며, 투자에 관여하지도 않았다고 주장하고 있다.

검찰은 정 교수가 코링크PE에 사실상 차명으로 투자하고 투자처 발굴 등 펀드 운용에도 깊숙히 개입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특히 코링크PE 실소유주로 지목된 조 장관의 5촌 조카 조모씨가 지난해 8월 투자처인 더블유에프엠(WFM)에서 빼돌린 자금 중 10억원이 정 교수에게 흘러 들어간 것으로 보고 있다. 5촌 조카 조씨는 구속기간 만료로 이날 재판에 넘겨질 예정이다.

이 밖에도 검찰 압수수색 전 동양대와 자택 컴퓨터를 반출해 증거인멸한 의혹도 받는다. 정 교수 측 자산을 관리한 증권사 직원 김모씨는 검찰에서 정 교수의 부탁으로 자택 컴퓨터 하드디스크를 교체해 줬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조사 내용을 검토한 뒤 정 교수에 대한 신병처리 여부 등을 결정할 방침이다. 구속영장 청구 여부를 비롯한 사법처리 방향이 이번 수사의 1차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동양대 총장 명의의 표창장을 위조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정 교수에 대한 첫 재판은 오는 18일 열린다. 정 교수 측은 재판 준비를 위해 지난 2일 사건 기록에 대한 열람·등사를 서울중앙지법에 신청하는 등 공판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다만 공판준비기일인 만큼 정 교수는 첫 재판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