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병호의 PICK]성소수자 가족 그린 브로드웨이 화제작

토니상 5관왕 수상 뮤지컬 '펀홈'
레즈비언 작가의 실화 무대로
독특한 구성·서정적 음악 '매력적'
볼거리보다 인물에 집중한 드라마
  • 등록 2020-07-21 오전 6:30:00

    수정 2020-07-21 오전 6:30:00

[이데일리 장병호 기자] “우리의 펀홈, 시체라면 언제든 환영합니다. 당신이 필요한 건 여기 벡델 장례식장. 어서 와, 어서 와, 후 후 후~.”

지난 16일 서울 중구 동국대 이해랑 예술극장에서 개막한 뮤지컬 ‘펀홈’의 한 장면. 벡델 가의 세 남매 크리스찬, 앨리슨, 존이 관 위에 올라가 노래를 부른다. 마이클 잭슨이 어린 시절 활동했던 그룹 잭슨 파이브를 연상케 하는 신나는 음악에 맞춰 우스꽝스러운 춤을 추는 세 아역배우의 열연에 객석에서 박수와 환호가 쏟아진다.

그러나 흥겨움도 잠시, 노래가 끝나는 순간 장례식장에서 노래하고 춤추던 아이들의 모습이 낯설게 다가온다. ‘펀홈’은 이 낯설고 어색한 감정을 전면에 내세운다. 제목은 ‘재미있는 집(fun home)’이면서 동시에 ‘장례식장(funeral home)’을 뜻하는 말이다. 재미와 죽음처럼 서로 공존하기 힘든 낯선 것들이 때때로 우리의 삶과 함께한다는 의미로 다가온다.

뮤지컬 ‘펀홈’의 한 장면(사진=달컴퍼니).


이 독특한 분위기의 작품은 2015년 토니상에서 작품상·극본상·음악상·남우주연상·연출상 등 5관왕을 휩쓸었던 브로드웨이 뮤지컬이다. 공연제작사 엠피앤컴퍼니, 달컴퍼니가 제작을 맡아 국내 초연에 올랐다. 브로드웨이 최신 화제작을 국내 무대서 만나는 기회로 뮤지컬 관계자 및 팬들의 관심이 집중됐다.

작곡가 지닌 테소리, 작가 리사 크론이 레즈비언 작가 앨리슨 벡델이 자신의 회고록으로 발표한 동명 그래픽 노블을 무대화했다. 벡델은 창작물에서 여성의 비중을 평가하는 일종의 성 평등 테스트인 ‘벡델 테스트’로 잘 알려진 인물이다. 뮤지컬 ‘여신님이 보고 계셔’ ‘차미’ 등으로 섬세한 무대를 선보여온 연출가 박소영이 국내 초연의 연출을 맡았다.

흥겨운 노래와 춤도 있지만 작품은 볼거리보다 인물의 감정에 더 집중한다. 43세 앨리슨 벡델(방진의·최유하 분)이 화자로 직접 등장해 20여 년 전 세상을 떠난 아버지 브루스 벡델(최재웅·성두섭 분)을 회상하면서 본격적인 이야기가 펼쳐진다. 브루스 벡델은 펜실베이니아 작은 시골 마을에서 가업인 장례식장을 운영하며 영문학 교사로 일하는 인물. 화목한 가정의 평범한 가장처럼 보이지만 그에게는 숨겨진 비밀이 있다. 동성애자임을 숨기고 결혼한 ‘클로짓 게이’라는 사실이다.

작품은 아빠에 대해 아무것도 몰랐던 9세 앨리슨 벡델(설가은·유시현 분)과 자신이 레즈비언이라는 정체성을 깨달은 19세 앨리슨 벡델(유주혜·이지수 분)의 시선이 교차하는 독특한 구성으로 전개된다. 무대 뒤편을 객석으로 활용한 점, 소극장의 공간적 한계를 극복하고자 회전 무대를 활용한 다양한 연출, 사각형과 원으로 인물의 심리를 형상화한 조명이 인상적이다. 서정적이면서도 감성적인 음악도 작품을 풍성하게 만든다.

다만 시간과 공간을 뛰어넘으며 펼쳐지는 스토리 전개가 다소 어렵게 다가올 수 있다. 미국적인 가족의 서사라는 점을 염두에 두고 관람한다면 보다 편안하게 공연을 즐길 수 있다. 공연은 10월 11일까지.

뮤지컬 ‘펀홈’의 한 장면(사진=달컴퍼니).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