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JI,세계최초 韓에 드론 실내비행장 설립하는 이유

韓 드론시장 테스트 시장으로 가치 높게 평가
드론 인프라 구축 통해 DJI 소프트웨어·부품 사업 확대 기대
  • 등록 2016-07-31 오전 10:33:50

    수정 2016-07-31 오후 4:05:54

[이데일리 채상우 기자] 세계 최대 드론기업인 DJI가 한국에 세계 최초로 레이싱드론을 즐길 수 있는 실내비행장을 건립한다. DJI는 드론 인프라 구축을 통해 자사의 소프트웨어(SW)와 핵심 부품 사업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3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DJI는 8월 중순경 경기 용인 신갈 인근에 실내비행장을 오픈한다.

아랍에미리트(UAE)에 설치된 가변형트랙 레이싱드론경기장. DJI는 세계 최초로 건립하는 용인 실내 비행장에 UAE에 설치된 트랙과 같이 다양한 구성이 가능한 트랙을 설치할 예정이다(사진=세계레이싱드론협회).
1355㎡(약 410평)규모로 조성되는 실내비행장은 관객석 없이 트랙만 설치된다. 설치된 트랙은 여러 형태로 구성이 가능해 다양한 재미를 느낄 수 있다는 게 회사측 설명이다. 아랍에미리트(UAE) 수도 두바이에 세워진 레이싱드론 경기장에 설치된 트랙과 비슷한 형태로 세워질 예정이다.

비행장에는 정비시설을 포함해 부품·배터리 충전시설 등이 들어선다. 외부에서 드론을 운항할 때는 충전에 애로를 겪어 사용 시간에 제약이 있었지만 정비실을 통해 장시간 편리하게 드론을 즐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DJI 실내비행장은 사전접수를 한 사용자에 한해 개방할 예정이다. 동시에 운영할 수 있는 드론은 최대 4대로 계획하고 있다. 그 이상은 전파 문제로 사고가 발생할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용인 신갈 인근으로 경기장 부지를 선정한 것은 지방 드론 이용자의 접근성을 고려한 것으로 풀이된다.

DJI가 세계 최초로 한국에 실내비행장을 건립한 이유는 한국시장이 테스트 마켓으로 높은 가치가 있다는 판단으로 보인다. DJI는 “한국은 세계 어느 나라보다 소비자 반응이 빠른 곳”이라며 “한국에서 통하면 세계에서 통한다는 말이 있다”고 설명했다.

DJI는 한국시장에서 레이싱드론이 성공적으로 안착하면 미국 등 다른 지역에도 실내비행장 건립을 검토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DJI는 레이싱 드론의 저변 확대를 통해 자사의 드론 전용 SW와 핵심 부품 사업을 확대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다.

시장조사업체 오픈하이머에 따르면 DJI는 전세계 드론에 사용되는 SW 및 부품의 70%를 공급한다. 특히 드론의 두뇌가 되는 FC(비행제어시스템)의 경우 60%가 DJI의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다.

최근 레이싱 드론 인구가 증가하면서 DJI의 SW 및 부품 사용량은 급증하고 있는 추세다. 모터 출력과 하드웨어 상의 차이는 있지만 레이싱드론에 들어가는 소프트웨어와 부품도 일반 드론과 크게 다르지 않다.

현재 레이싱드론협회에 따르면 국내에만 약 5000명의 레이싱드론 인구가 있으며 세계적으로는 10만명 이상이 레이싱드론을 즐기고 있다. 향후 레이싱 드론 인구는 지속 증가할 것으로 업계는 내다보고 있다.

DJI 관계자는 “단순히 실내비행장을 운영하기 위한 것은 아니다”라며 “플랫폼을 선점하는 기업이 결국 드론 산업을 선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DJI는 지난 2006년 설립한 세계 최대 민수용 드론기업으로 드론계의 애플로 불린다. 골드만삭스에 따르면 이 회사는 민수용 드론시장의 70%(매출액기준)를 차지하고 있다.

지난해 매출은 10억달러(한화 1조2300억원)를 돌파했을 것으로 예상된다. 주요 제품은 촬영용 드론인 ‘팬텀’ 시리즈며 최근 농업용과 정찰용, 방재용 등 다양한 산업용 드론을 개발·생산하고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