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트라(KOTRA)는 한·중 수교 25주년을 맞아 발간한 ‘한·중 경제관계 중장기 변화추세와 과제’ 보고서에서 이같이 지적했다고 23일 밝혔다.
KOTRA는 우리나라와 중국이 보유한 제도 기반과 수·출입 증가, 교류 주체와 방향 등 6가지 지표를 종합 검토했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한·중 경제관계를 기회와 도전의 관점에서 재정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KOTRA는 한·중 관계를 크게 세 단계로 나눴다. 첫 단계는 1992년 중국과 수교 직후부터 1998년 외환위기 시기까지다. 이 시기 우리나라는 중국에 투자를 늘려 가공 생산기지로 활용하고 중국은 우리나라의 투자를 유치했다. 우리나라는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중국 산동성(山東省)과 동북 3성에 주로 진출했다.
세 번째 단계는 2012년 이후를 뜻한다. 중국이 뉴 노멀(장기 저성장 시대·新常態)에 진입하면서 양국 경제 관계도 크게 바뀌었다. 우리나라와 중국은 상대방 내수 시장을 개척하고 가치 사슬(Value Chain)을 확대하는 데 주력하기 시작했다. 가치 사슬은 고객에게 좋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고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데 직·간접적으로 관련된 모든 활동을 뜻한다.
특히 한·중 자유무역협정(FTA)을 체결한 이후부터 양국 경제 관계는 급변했다. 양국은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이며 FTA 이후부터 시장통합으로 향하고 있다. 두 나라는 FTA로 관세 철폐와 서비스·투자를 개방하는 등 서로 호혜적인 관계를 맺었다.
윤원석 KOTRA 정보통상협력본부장은 “앞으로 한·중 FTA를 활용하고 한국 주재 중국 기업이나 정부 기관과 협력해 한·중 지방협력 시범사업 등 새로운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라며 “중국을 포함해 러시아 등과 교류를 늘리는 이른바 ‘북방경제 전략’으로 발전시켜야 한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