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신우의 닥치Go]영화 ‘극한직업’ 속 ‘수원왕갈비통닭’ 먹어보니

진짜 수원왕갈비통닭은 ‘부천’서 튀겨
한인수 셰프, ‘특제 갈비소스’로 양념
공개된 레시피는 ‘가짜’, 진짜는 비밀
  • 등록 2019-02-09 오전 8:32:00

    수정 2019-02-12 오후 1:17:43

[이데일리 강신우 기자] “지금까지 이런 맛은 없었다. 이것은 갈비인가 통닭인가.”(영화 ‘극한직업’ 속 류승룡 대사)

영화를 보는 내내 군침이 돌았다. 수원왕갈비통닭이 너무 먹고 싶었다. 갈비 맛 치킨이라고 하면 치킨프랜차이즈에서는 이미 많이 나왔다. 그러나 영화 속 치킨은 비주얼이 달랐다. 시장에서 파는 ‘옛날통닭’ 느낌이 나면서도 갈비양념으로 버무린 치킨이라…. 어떤 맛일까?

한인수 루쏘팩토리 식음료사업부 차장 셰프가 영화 ‘극한영화’ 속 ‘수원왕갈비통닭’을 들어 보이고 있다.(사진=강신우 기자)
수원왕갈비통닭이 꼭 먹고 싶었다. 수원 통닭거리를 찾아갔다. ‘유튜버의 성지’ 쯤으로 된 치킨집이 보였다. 이곳이리라 직감했다. 이곳에 가면 영화 속 그 ‘수원왕갈비통닭’의 맛을 볼 수 있겠다 싶었다. 알고 보니 영화 속 왕갈비통닭과는 전혀 관련이 없었다. 인터넷에 올라온 수원왕갈비통닭 레시피도 모두 마약반 잠복근무 형사들이 먹던 그 통닭과는 거리가 멀었다.

영화 ‘극한직업’ 엔딩크레딧에 ‘수원왕갈비통닭’을 만든 푸드팀 이름이 나온다.(사진=루쏘팩토리)
영화 속 수원왕갈비통닭은 허구인가 진짜인가. 영화가 끝나고 엔딩크레딧이 올라온다. 푸드팀에 ‘한인수’라는 이름과 함께 루쏘팩토리가 올라온다. 한인수? 루쏘팩토리?

“대략 500마리의 닭을 튀긴 것 같아요.(웃음) 제가 영화 속 수원왕갈비집 아들 마 형사 옆에서 ‘수원왕갈비통닭’ 만드는 비법을 알려주고 같이 튀겼죠.”(한인수 루쏘팩토리 식음료사업부 차장)

진짜 수원왕갈비통닭 레시피를 만든 이를 찾았다. 한인수 셰프. 영화 ‘극한직업’에 나온 닭 튀기는 손은 극 중 수원왕갈비집 아들인 마 형사, 배우 진선규 씨의 손이다. 그러나 완성된 수원왕갈비통닭은 한 셰프가 푸드트럭 위에서 열심히 튀겨낸 결과물이다. 한 셰프는 영화 ‘염력’ ‘기억의밤’ 등에서도 스태프와 배우를 위한 음식을 제공한 경력 15년 차 푸드트럭 요리사다.

영화 극한직업 제작진이 한 셰프에게 갈비통닭을 주문했고 한 셰프가 통닭을 만들었다. 영화에 보면 너무 튀겨 먹을 수 없게 된 치킨도 한 셰프가 튀겼다. 소스도 인터넷에 공개된 것과는 전혀 다르다. 한 셰프는 소스는 ‘영업비밀’이라 공개할 수 없다고 했다. 배우들도 왕갈비통닭은 먹어보고는 ‘엄지척’을 했다고 덧붙였다.

일단 맛을 봐야했다. 물론 극 중 대사고 지어낸 이야기지만 어찌 됐든 ‘맛’이 궁금했다. 한 셰프는 푸드트럭에서 곧바로 치킨을 튀기고 갈비맛 특제 소스로 버무렸다. 치킨은 두 번 튀겼다. 초벌로 튀기고 꺼냈다가 한 번 더 튀겨냈다. 바삭한 식감을 더하기 위해서란다. 특제소스는 비밀. 단 하나만이라도 알려달라고 사정했으나 ‘절대’ 알려줄 수 없다고 했다. 인터넷에 공개된 레시피도 한 셰프가 만든 것이다. 그러나 영화 속 통닭 레시피와는 전혀 다르다.

(사진=유튜브 ‘강신우의 닥치Go’ 영상 캡처)
맛은 오묘하다. 한 입 베어 물었을 때 그 바삭감. 동시에 전해지는 갈비의 맛과 향이 입속에 퍼지면서 닭의 속살이 부드럽게 씹히며 ‘아 이것이 닭이구나’ 하는 맛이다. 옛날통닭 비주얼인데 요즘 젊은사람들이 좋아할 맛이다. 그렇다고 치킨프랜차이즈에서 파는 갈비맛 치킨과는 또 다른 맛이다. 맛이 강하지 않으면서 담백하다고 해야할까. 배우들이 엄지척 했다고 하니 어쨌든 기자도 맛있다고 말했다.

한 셰프는 “영화 ‘극한직업’ 속 수원왕갈비통닭은 치킨프랜차이즈에서 협찬받거나 소스를 다른 곳에서 가져와 만든 것이 아니다”라며 “영화 속 수원왕갈비통닭은 수원이 아닌 ‘부천’에 있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