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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 교수는 “단기적으로 문제를 회피하고 덮어버릴 수 있지만 미중 경쟁 구도가 치열해지면서 더 큰 국익 손실과 함께 양대국으로 더 큰 압박을 야기할 수 있다”면서 “현안별로 명확한 원칙을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동맹들 사이에서 합의된 가치에 입안해서 현안별로 대응할 필요가 있다”면서 “다만 이것이 미중간의 무조건적인 선택이 아니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미중 갈등 국면 속에서 잘 대응하고 있는 대표적인 국가로 싱가포르와 일본을 들었다. 김 교수는 “싱가포르는 미국이 인도·태평양 전략에 대한 지지를 요구하자, 이번 아시아안보회의(샹그릴라 대화)에서 싱가포르 총통이 연설을 통해서 인도·태평양 전략에 대한 지지를 표명하면서도 ‘오픈 앤 프리(open and free)’ , 자유롭고 개방된 전략이 역내에서 특정 국가를 배제하거나 분열시키는 것에 반대한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어 중국의 일대일로 정책에 대한 우리 정부의 판단이 잘못됐다는 점을 꼬집었다. 김 교수는 “중국의 일대일로 정책에 대해 한국은 단순한 경제 정책으로 보고, ‘제3국 공동진출’이라는 표현을 써서 일대일로 정책에 올라탄 듯한 모습을 보였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일대일로 정책은 경제 전략일 뿐만 아니라 정치적·군사안보적 영향력을 확대하려는 국가 전략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아울러 이러한 본질을 제대로 꿰뚫어 본 것이 일본이라고 설명했다.
반면 우리 정부의 판단은 실질적인 경제적 이득을 얻지 못한 채 한미간 오해만 불러왔다고 비판했다. 김 교수는 “중국은 차관·원조로 투자하고, 투자금액 회수를 위해 자국의 건설업체와 노동자들을 모두 동원했다”며 “중국은 한국과 이익을 나눠 가질 생각이 없고, 제3국 입장에서도 한국의 참여를 특별히 반길 이유가 없는 셈”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일본은 세밀하고 구체적인 분석을 통해 군사안보적 이익과 경제적 이익을 함께 도모할 수 있음을 보여줬고, 싱가포르는 명확한 원칙이 결코 미중 사이의 선택이 아니라는 점을 보여준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