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안부는 매춘…궁금하면 해볼래요?” 류석춘, 강의 재개

‘위안부 망언’ 류석춘 연대 교수, 1학기 강의 개설
류석춘 대책위, 학내 집회열고 파면 촉구
  • 등록 2020-01-14 오전 7:44:44

    수정 2020-01-14 오전 7:44:44

류석춘 연세대학교 사회학과 교수 학생대책위원회 학생들이 지난 13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연세대학교 학생회관 앞에서 ‘류석춘 교수 규탄 릴레이 발언 및 집회’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장구슬 기자] 강의 도중 일본군 위안부를 성매매에 비유하는 발언을 해 교내 징계 절차를 밟고 있는 류석춘 연세대학교 사회학과 교수의 올해 1학기 강의계획이 올라오자 학생들이 크게 반발하고 나섰다.

연세대 ‘류석춘 교수 사건 학생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지난 13일 연세대 신촌캠퍼스 내 학생회관 앞에서 ‘류석춘 교수 규탄 릴레이 발언 및 집회’를 열고 류 교수를 파면하라고 촉구했다.

대책위는 류 교수에 대한 징계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알 수도 없고, 류 교수는 다음 학기 필수 과목 하나를 맡기까지 했다며 학교 측의 태도가 안일하고 나태하다고 비판했다. 대책위는 오는 17일과 20일에도 류 교수를 규탄하며 학교의 조치를 요구하는 릴레이 발언과 집회를 이어갈 예정이다.

앞서 류 교수는 지난해 9월 ‘발전사회학’ 강의 도중 일제강점기 시절 위안부를 매춘과 동일시하는 비유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을 빚었다. 그는 “(위안부 피해자에 대한) 직접적인 가해자가 일본이 아니다. (위안부는) 매춘의 일종”이라고 말하는가 하면, 문제를 제기한 여학생에게 “궁금하면 한 번 해볼래요?” 등의 성희롱 발언을 하기도 했다.

연세대 윤리인권위원회는 최근 1차 회의에서 류 교수를 징계해야 한다는 결론을 냈으나 이를 통보받은 류 교수가 재심 의견을 내면서 2차 회의를 열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학내 징계 절차에 따라 윤리인권위원회의 2차 회의 결과는 인사위원회를 거쳐 징계위원회에서 결론이 날 것으로 보인다.

학교 측은 류 교수에 대한 징계가 확정되지 않아 강의 개설을 막을 수 없다는 입장이다. 류 교수는 올해 1학기를 마치고 정년퇴직할 예정이다.

류석춘 연세대 사회학과 교수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