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3> 연령별 PC방 선호도 달라

'제1회 이데일리 프랜차이즈 랭킹' PC방 순위 공개
사이버리아, 영업정지에도 불구하고 인지도 가장 높아
  • 등록 2008-09-01 오후 1:30:00

    수정 2008-10-16 오후 10:31:37

[이데일리 EFN 성은경기자] 이데일리 창업포털 EnterFN은 서비스 오픈 1주년을 맞이하여 통계조사 전문기관인 코리아리써치와 함께 프랜차이즈에 대한 소비자 인식 조사를 하였다. 그동안 공급자 위주의 평가가 있기는 하였으나 소비자의 입장에서 평가된 자료가 매우 부족한 것이 현실이었다. 객관적인 자료가 부족했던 예비창업자와 소비자들에게 매우 유용한 자료가 될 것이며, 브랜드 사업자들에게는 소비자의 입장에서 경영을 개선할 수 있는 근거가 될 것이다. 이번 기획기사는 브랜드 파워, 서비스 만족도, 순 추천고객 지수, 브랜드 소비자 이용 특성 등 4개부문을 업종별로 나누어 2주간에 걸쳐 제공된다. 창업 및 프랜차이즈 산업의 발전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 [편집자주]

성공창업네트워크 이데일리 EFN(www.enterfn.com)이 창간 1주년을 맞아 서울경기 성인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프랜차이즈 브랜드 인지도’ 조사결과, PC방 브랜드의 경우 사이버리아가 전체 16.5%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사이버파크 16.5 %로 2위, 유니넷은 6.9%로 3위, 존앤존PC방은 6.3%로 4위, 로하스PC방은 5.6%로 5위로 분석됐다. 이외에 늑대와여우,인터칸,아이비스 등이 조사됐다.



PC방업종의 조사결과 특징 중 가장 큰 것은 영업정지 상태 및 분쟁업체들이 브랜드 인지도 상위 5위권 안에 올랐다는 점이다.
 
PC방 브랜드 인지도가 가장 높은 사이버리아는 현재 가맹개설 및 영업이 정지된 상태이고, 로하스는 대표이사 임모씨 등 3명이 배임과 부정경쟁방지 및 영업비밀보호 법률 위반으로 징역 6~8개월과 집행유예 2년을 각각 선고받은 경험이 있다.
 
사이버파크 역시 최근 영업부진으로 애로를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또한 업종의 특성상 별도의 물류수익 등이 발생치 않아 경영상황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여 창업희망자들이 여러가지 사항을 신중히 유념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또 하나의 특징은 연령별로 브랜드의 선호도 명암이 엇갈렸다는 점이다. 사이버리아는 20대 학생과 미혼층, 존앤존은 30대 여자, 로하스는 40대 여자 그룹에서 브랜드 인지도가 높게 나타났다.
 
이는 각각의 브랜드가 추구하는 특징이 다르고 타깃고객이 다름으로 인해 생긴 특징으로 보이며, 고객군별로 수요니드를 잘 파악하는 것이 프랜차이즈 본사로서는 매우 중요해 보인다.

상위에 랭크된 존앤존PC방은 2002년 사업을 시작해, 4년 연속 한국프랜차이즈대상 수상과 업계 최초로 인테리어 특허기술 벤처기업 인증 획득 등의 실적을 올린 브랜드이며, 최근 '수리야'와 '콤마치킨'등 외식산업에도 진출한 퍼스트에이엔티가 본사이다.
 
유니넷은 9년의 영업 노하우를 통해 전국 400여개의 가맹점을 운영 중이며, 국내 여성 프로게이머인 온게임넷 스파키즈 소속 이종미를 전속모델로 내세워 전 연령층에서 인지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데일리 창업포털 EnterFN(www.enterfn.com)의 'EFN 브랜드 랭킹'에서 전체내용 및 브랜드 랭킹 검색을 통해 개별 브랜드의 세부내용을 9월 10일 부터 볼 수 있다.

▶ 관련기사 ◀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소비자이용특성<3> 소비자가 그곳에 가는 이유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소비자이용특성<2> 창업브랜드 선택하기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소비자이용특성<1> 예비창업자 그들은 누구인가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추천지수<5> 유통업 중립고객층을 잡아라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추천지수<4> 패스트푸드점 대체로 만족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추천지수<3> 주점업, 소비자들로부터 외면받아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추천지수<2> 서비스업 추천지수 저조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추천지수<1> 외식업 입소문마케팅 기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14> 문구유통도 서비스 첨단산업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13> 서비스와 문화를 판다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12> 대기업 편의점 만족도 실망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11> 패스트푸드, 서비스우선 최고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10> 끊임없는 메뉴개발이 만족도 높여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9> 이/미용업 충성고객 확보 필요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8> 치킨업계 맛경쟁력 우선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7> 주점, 소비자 불만 높아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6>전통학원 전반적 이용률 저조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5> 맥주호프전문점, 단골이 중요해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4> 고깃집, 맛과 서비스 둘다 중요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3> PC방 고객관리에 충실해야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2> 양·중·일식 서비스 좋아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1> 한식업 서비스 양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14> 커피,아이스크림 마케팅으로 승부중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13> 문구/사무용품, 장수기업 대중성도 으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12> 패스트푸드 햄버거 으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11> 분식, 김밥전문점이 대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10> 기업형 편의점 인지도 우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9> 치킨, 소비자를 잡아라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8> 주점업종, 경륜이 최고 으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7> 전통성있는 학원 강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6> 호프집 1.2위격차높아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5> 고깃집 춘추전국시대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4> 미용브랜드 프리미엄 선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3> 연령별 PC방 선호도 달라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2> 고객중심서비스 만족 상승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1> 보쌈! 한식시장 정복하다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프랜차이즈 랭킹 소비자 조사 개요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