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침몰]검찰수사 '머리부터 꼬리까지' 훑는다

선원 처벌 외에 관련자 수사 확대
청해진해운 및 세모 그룹 일가 압수수색
인천,목포,부산 거점으로 연안해운업계 전반 수사
  • 등록 2014-04-24 오전 8:16:58

    수정 2014-04-24 오전 9:10:51

[목포=이데일리 김용운 기자] 세월호 침몰 사고에 대한 수사가 전국 각지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세월호 침몰 원인과 선원들의 과실을 밝히는 것 외에도 연안해운업계 전반의 불법과 비리에 관한 수사로 확대되는 양상이다. 검찰은 세월호 운항사인 청해진해운의 실소유주인 세모그룹 대한 수사도 본격화하고 있다.

세월호 침몰 사고를 수사중인 검경 합동수사본부는 세월호에서 구조된 15명의 선박직 승무원 가운데 9명을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해 수사를 진행 중이라고 23일 밝혔다. 합수부는 나머지 6명의 선원에 대해서도 참고인 조사를 마쳤다.

합수부는 구조된 선박직 선원 전원에 대한 구속수사 여부를 고민하고 있다. 참고인 조사를 받던 선원 한 명이 자살 소동을 벌인 만큼 자칫 선원들의 신병을 확보하기 어려울 수 있기 때문이다.

합수부는 선원들에 대한 수사 외에도 세월호의 불법 개조와 안전 수칙 미이행 및 선체 고장과 과적 등의 원인을 찾기 위해 관련 회사 관계자들에 대한 소환 조사도 확대했다. 목포에 마련된 검경 합동수사본부가 세월호 사고와 관련 조사한 참고인은 30여명에 달한다.

합수부의 수사와는 별개로 인천지방검찰청이 진행 중인 청해진해운에 대한 수사도 속도를 내고 있다. 인천지검 세월호 선사 특별수사팀은 이날 오전 청해진해운의 계열사 등 10곳을 압수수색했다. 청해진해운의 계열사는 지주사인 아이원아이홀딩스 외에 천해지·아해·다판다·세모·문진미디어 등이 있다.

검찰은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 일가의 자택도 압수수색했다. 세월호 침몰의 근본 원인이 결국 청해진해운의 경영 전반에 걸친 비리에서 비롯됐다는 판단에서다. 국세청도 특별조사에 착수해 청해진해운의 최대주주인 ㈜천해지를 비롯해 4곳에 대한 특별세무조사를 벌였다.

부산지검은 김진태 검찰총장의 지시로 연안해운업계 전반의 비리와 불법을 수사하기 위한 작업에 착수했다. 부산지검은 이날 선박 검사와 인증을 담당하는 한국선급(KR)의 선박 안전 검사과정에서 부적절한 청탁이나 금품 거래가 있었는지 여부가 수사 대상이다. 한국선급은 지난 2월 세월호의 선박 안전 검사를 맡았고, 선박에 이상이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 한국선급에는 해양수산부 출신 관료들이 핵심 보직을 맡고 있어 자칫 수사의 방향이 해수부 등 정부 부처로까지 확대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아울러 검찰은 세월호 사고 관련 각종 유언비어나 허위사실 유포자에 대한 수사도 병행하고 있다. 검찰은 지난 18일 민간 잠수사라고 신분을 속인 채 방송에 출연해 거짓 인터뷰로 물의를 빚은 홍모(26·여)씨에 대해 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구속했다. 경찰은 세월호 침몰 사고 이후 유언비어 총 87건을 적발, 56건에 대해 내사에 착수하고 15명을 검거했다.

합수부 관계자는 “세월호 침몰 사고 당시 선원들에 대한 사법 처리 여부와 사고 원인에 대해서는 합수부가, 청해진해운의 경영 비리 및 불법에 대해서는 인천지검이 별건으로 수사를 벌이고 있다”며 “ 부산지검은 해운업계 전반에 걸친 구조적인 문제를 집중 수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