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 美상무 "수입철강에 광범위한 규제 마련…6월말후 공개"

"교역상대국과 덤핑 해결 합의 못할땐 광범위한 조치"
"6월말까지 연구 마무리한 뒤 이후 새 규제 공개"
美관료 "대북 제재용 中 압박카드로 검토할 수도"
  • 등록 2017-06-28 오전 7:09:04

    수정 2017-06-28 오전 7:09:04



[이데일리 이정훈 기자] 미국 정부가 교역상대국들과 철강 덤핑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공통된 합의를 이끌어내지 못할 경우 이에 대해 광범위하고도 대대적인 조치를 취할 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윌버 로스 미 상무장관이 재차 경고하고 나섰다.

27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로스 장관은 이날 독일 베를린에서 한 경제행사에 참석해 “이런 상황(=미국이 철강 덤핑을 방지하기 위해 광범위하고 대대적인 조치를 취하는 상황)이 된다면 직접적으로 덤핑 수출하지 않는 나라들까지도 어려움에 처할 수 있다”며 관련국들에 해법 마련을 촉구했다. 이날 행사에는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도 자리를 함께 했다. 이날 로스 장관은 “철강 덤핑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미국이 교역상대국들과의 무역을 더 공정하기 만들기 위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주요 이슈중 하나”라고 전제하면서도 미국 정부가 철강분야에서의 과잉설비에 대응하기 위해 취할 수 있는 구체적인 조치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로스 장관은 “우리와의 교역국들이 협력해서 강력한 행동을 보여주지 않는다면 우리는 스스로를 구제하는 길 외에는 다른 대안을 찾기 어려울 것”이라며 “이로 인해 우리가 취할 반(反)덤핑 조치는 광범위하고 큰 규모가 될 수 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또한 6월말까지 미국 철강산업이 국가안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를 마무리한 뒤 광범위한 새 철강 수입 규제 방안을 내놓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재 미 상무부는 `국가 안보에 문제가 될 경우 긴급 수입 제한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한 무역확장법 232조에 따라 수입 철강에 대한 규재를 강화하는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모든 철강 수입제품에 25% 추가 관세 부과 가능성까지 언급되고 있다. 이와 관련, 이날 미국 행정부내 한 소식통은 “새로운 수입 철강제품에 대한 관세 부과는 대북 제재에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는 중국을 압박하는 카드로 검토될 수 있다”고 밝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