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은, 120만달러 규모 녹색기후기금 사업준비자금 승인

"신남방 기후기술 혁신 지원할 것"
  • 등록 2021-07-05 오전 8:23:09

    수정 2021-07-05 오전 8:23:09

[이데일리 김인경 기자] 한국 산업은행이 녹색기후기금(GCF) 인증기구로 추진 중인 ‘기후기술 보유 해외 진출 지원프로그램’을 위해 120만달러 규모의 GCF 사업준비자금(PPF)을 공식 승인받았다고 5일 밝혔다.

GCF 인증기구란 GCF와 개발도상국 기후변화대응 사업을 공동 추진하는 기관으로, 산업은행 포함 전 세계 103개 기관이 인증기구로 등록돼 있다.

사업준비자금은 개별사업에 대한 GCF의 인증기구 지원 프로그램으로 이번 승인은 산은이 제안한 사업이 글로벌 기후대응이라는 GCF 지원 취지에 부합한다는 의미이다.

산은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등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기획재정부와 공동으로 현지 유관기관 화상세미나를 개최하는 등 약 7개월간의 다자협의를 통해 사업대상국인 신남방 4개국(인도네시아, 필리핀, 캄보디아, 라오스) 정부부처의 사업 지지 서한 발급을 이끌어냈고 사업준비자금 승인을 성공적으로 추진했다.

산은은 또 내년 GCF 이사회 승인을 목표로 본 사업을 추진 중이며, 1억달러 규모의 기후펀드를 조성할 계획이다. 국내 유망 기후기술기업의 신남방국가 진출을 지원해 글로벌 기후금융 활성화에 적극 동참할 계획이다.

‘기후기술 보유기업 해외 진출 지원 프로그램’은 GCF가 UN기후 변화협약 기술집행위원회(TEC, Technology Executive Committee)의 권고에 따라 시도하는 최초의 개발도상국 기후기술 개발 및 이전(transfer) 사업이다.

GCF는 올해 11월 초 영국에서 열리는 UN기후변화협약 제26차 당사국총회(COP26)에서 본 사업을 공식적으로 소개하고 글로벌 핵심 이해관계자들의 적극적인 협력을 요청할 예정이다.

앞서 산은과 GCF는 5월 말 P4G 서울 정상회의 녹색미래주간 기간 중 별도 회담을 가졌다. 야닉 글레마렉 GCF 사무총장은 산은의 금융역량과 한국의 기술력이 기후기술 사업추진에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에 이동걸 산은 회장은 국내 유일 GCF 인증기구이며, 대표 정책금융기관으로서 글로벌 저탄소 경제로의 전환을 위해 맡겨진 역할을 성실히 수행할 것이라고 화답하하기도 했다.

산은 측은 “올해는 파리기후협정 이행이 공식 발효되는 첫 해이며, 글로벌 기후변화대응의 중요한 분기점이 되는 시기”라며 “이번 사업 추진은 우리나라의 글로벌 기후금융 리더십 확보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 기대했다.
[산업은행 제공]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