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9년 만에 다시 피의자로 특검에…삼성 '최대위기'

삼성 비자금 사건 이후 특검 소환 재연
2014년 그룹 경영 총괄한 뒤 최대 위기
최순실 태블릿 변수, 방어막 구축 주력
  • 등록 2017-01-12 오전 5:00:00

    수정 2017-01-12 오전 5:00:00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12일 오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키로 결정했다. 지난해 12월 6일 국회에서 열린 최순실 국정농단 진상규명 청문회에 참석한 이 부회장. (사진=이데일리DB)
[이데일리 이재호 기자] ‘최순실 게이트’를 파헤치고 있는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이재용(48) 삼성전자 부회장 소환 카드를 꺼내들었다. 이 부회장은 12일 오전 9시 30분까지 서울 강남구 대치동 특검 사무실에 출석한다. 특검은 이 부회장을 박근혜 대통령과 최순실(61)씨의 뇌물죄 혐의를 입증하는데 필요한 핵심 인물로 판단했다.

이 부회장은 지난 2014년 5월 심근경색으로 쓰러진 이건희 삼성 회장 대신 그룹 경영을 총괄한 지 3년 만에 최대 위기를 맞았다. 2008년 삼성 비자금 사건 때에 이어 9년 만에 또 다시 특검 조사를 받게 될 처지다.

삼성 비자금 사건을 수사한 조준웅 특검팀은 2008년 2월 28일 당시 삼성전자 상무로 재직하던 이 부회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그에게 적용됐던 경영권 부당 승계 관련 4건의 고소·고발 건은 모두 무혐의로 종료됐다.

이번에는 상황이 녹록치 않다. 특검이 이 부회장에게 적용한 뇌물공여 혐의는 박 대통령의 탄핵심판 사건과 직접 연계돼 있다. 박 대통령을 향한 수사망을 좁혀 나가고 있는 특검으로서는 이 부회장을 쉽사리 놔줄 수 없다.

이 부회장 소환 시기를 조율하던 특검은 지난 5일 최씨의 조카인 장시호(38)씨로부터 태블릿PC 1대를 압수했다. 최씨 소유의 태블릿으로 삼성이 최씨와 딸 정유라씨에게 약 78억원의 자금을 지원한 경로와 용처가 소상히 담겨 있었다. 특검 입장에서는 ‘스모킹건(사건 해결을 위한 결정적 증거)’을 확보한 셈이고 이 부회장은 최악의 악재와 맞닥뜨린 형국이다.

특검 대변인을 맡고 있는 이규철 특검보는 “태블릿 내 이메일 계정은 최씨의 것”이라며 “코레스포츠(현 비덱스포츠) 설립 과정과 삼성으로부터 받은 지원금을 독일에서 어떤 용도로 사용했는지 자세히 나와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독일에서 부동산을 구입하고 세금을 처리하는 방식 등의 내용”이라며 “(최씨와) 이메일을 송·수신한 인물에는 삼성 관계자도 포함돼 있다”고 덧붙였다. 언급된 삼성 관계자는 승마협회 부회장을 맡으며 최씨와 딸 정유라씨를 지원하는데 개입한 황성수 삼성전자 전무다.

특검은 이 부회장 소환 조사에 대비해 치밀한 준비를 하고 있다. 실제 특검은 지난 9일 삼성 미래전략실 서열 1·2위인 최지성(66) 부회장과 장충기(63) 사장을 불러 조사하면서도 태블릿 관련 내용은 일절 언급하지 않았다.

두 사람은 태블릿의 존재를 알지 못한 채 진술을 했다. 진술 내용이 태블릿PC에 담긴 이메일 내용 등과 어긋났을 수 있다. 이럴 경우 특검은두 사람의 거짓진술과 증거인멸의 우려를 이유로 법원을 설득해 구속영장을 발부받을 수 있다. 이 부회장 또한 마찬가지다.

삼성도 나름대로 준비 태세를 갖추고 있다. 미래전략실 법무팀은 다양한 법리를 동원해 방어논리를 구축 중이다.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은 재단 출연이나 최씨 등에 대한 자금 지원 이전에 이뤄졌고 정당하게 계약을 맺고 진행한 일이라는 게 골자다.

삼성 내부 사정에 밝은 한 법조계 인사는 “특검이 전광석화처럼 수사를 전개하면서 삼성이 상당히 당황한 모습”이라며 “이 부회장이 이번 위기를 극복하고 조직 추스르기에 성공할 지에 삼성 조직 구성원들은 물론 재계 전체의 관심이 쏠려 있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