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맥스썬더 훈련, 판문점 선언에 대한 도전” 남북 고위급 회담 연기

회담 당일 새벽 0시30분 일방적으로 회담 중지 알려와
美에도 “조미수뇌상봉의 운명에 대해 심사숙고해야 할 것”
美는 “예정대로 북미 정상회담 준비 진행”
  • 등록 2018-05-16 오전 6:57:15

    수정 2018-05-16 오전 6:59:16

미국 스텔스 전투기 F-22 랩터가 지난 11일부터 2주간 열리는 한미 공중전투훈련 ‘맥스선더’(Max Thunder)에 참가해 광주 공군 제1전투비행단 활주로를 이륙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김영환 기자] 북한이 한미연합군사훈련을 이유로 16일로 예정됐던 남북 고위급 회담의 무기한 연기를 선언했다. 미국 측은 일단 북미 정상회담의 준비는 현재대로 진행할 것임을 밝혔다.

조선중앙통신은 16일 “11일부터 남조선당국은 미국과 함께 남조선전역에서 우리에 대한 공중선제타격과 제공권장악을 목적으로 대규모의 ‘2018 맥스 썬더’ 련합공중전투훈련을 벌려놓고있다”면서 “남조선전역에서 우리를 겨냥하여 벌어지고있는 이번 훈련은 판문점선언에 대한 로골적인 도전이며 좋게 발전하는 조선반도정세흐름에 역행하는 고의적인 군사적도발”이라고 비판했다.

북측은 이날 새벽 0시 30분께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 명의의 통지문을 보내와 맥스썬더 훈련을 이유로 남북 고위급 회담을 무기연기한다고 알려왔다. 남북은 판문점 선언 이행을 위한 남북 고위급 회담을 16일 개최할 예정이었으나 이에따라 회담은 무기한 연기됐다. 정부는 “유관부처 협의를 거쳐 입장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했다.

조선중앙통신은 “북과 남은 이번 판문점선언에서 새로운 평화시대가 열리였음을 엄숙히 천명하면서 조선반도에서 첨예한 군사적긴장상태를 완화하고 전쟁위험을 실질적으로 해소하기 위해 공동으로 노력해나갈데 대하여 합의하였다”며 “그러나 남조선당국과 미국은 력사적인 4.27선언의 잉크가 마르기도 전에 우리 공화국을 반대하는 대규모의 련합공중훈련을 벌려놓음으로써 지금까지 우리가 보여준 평화애호적인 모든 노력과 선의에 무례무도한 도발로 대답해나섰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력사적인 판문점선언은 그 어느 일방의 노력으로써는 리행될수 없으며 쌍방이 그를 위한 유리한 조건과 환경을 힘을 모아 조성해나갈 때 비로소 좋은 결실로 이어질수 있다”며 “우리는 남조선에서 무분별한 북침전쟁소동과 대결란동이 벌어지는 험악한 정세하에서 16일로 예견된 북남고위급회담을 중지하는 조치를 취하지 않을수 없게 되였다”고 강조했다.

이어 “미국도 남조선당국과 함께 벌리고있는 도발적인 군사적소동국면을 놓고 일정에 오른 조미수뇌상봉의 운명에 대해 심사숙고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북한의 이 같은 입장 변화에 대해 미국은 일단은 북미 정상회담 준비의 변함없는 진행 입장을 밝혔다.

헤더 노어트 미 국무부 대변인은 15일(현지시간) “이 뉴스는 이제 금방 나온 것”이라며 “추가적인 정보를 가지고 확인할 필요가 있다. 우리는 계획대로 다음 달로 예정된 북미정상회담 준비를 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북한이 남북 고위급 회담의 무기한 연기에 대한 명분으로 내세운 맥스썬더 훈련은 이달 11부터 25일까지 진행되는 한미 공군의 연례적 연합훈련이다. F-22 스텔스 전투기와 B-52 장거리 폭격기, F-15K 전투기 등 100여 대의 양국 공군 전력이 참가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