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기본소득 비판에 “정책경쟁 자체만으로 환영”

  • 등록 2021-02-20 오전 9:57:22

    수정 2021-02-20 오전 9:57:22

[이데일리 김미희 기자] 이재명 경기지사가 연일 이어지는 기본소득 비판에 “정책경쟁에 참여할 수 있어 뿌듯하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19일 페이스북에 ‘비전과 정책 경쟁, 그 자체만으로도 환영합니다’란 제목으로 “기본소득과 관련한 다양한 의견이 제시되고 있다”며 “저 또한 제 의견을 최선을 다해 말씀드리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무엇보다 코로나 위기 극복 정책으로 기본소득 방식의 1차 전국민 재난지원금을 통해 국민들께서 기본소득을 구체적이고 실현가능한 정책으로 체감하셨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이 지사는 “정치에 대한 혐오가 높다. 우리의 삶을 결정하는 것이 정치인데도 ‘정치’라는 단어에 대한 느낌이 좋지만은 않다”며 “정치인의 한사람으로서 ‘정치’에 대한 국민의 인식을 어떻게 바꿔드릴 것인가는 언제나 무거운 과제”라고 했다.

그는 “정치에 대한 국민의 나쁜 인식을 바꾸는 것은 두가지 길이 있다고 생각한다”며 “첫째는 ‘논쟁’ 중심에서 ‘실행’ 중심으로의 이동과 둘째는 정파적 이익 경쟁을 넘어 국리민복을 위한 가치 경쟁, 비전 경쟁으로 전환해야한다”고 설명했다.

이 지사는 “현재의 ‘기본소득’ 논쟁이 이러한 좋은 경쟁의 한 사례로 생각해 저는 제 주장만을 고집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이어 “제 주장이 왜곡없이 있는 그대로 논의되기를 바라지만, 제 의견을 논박여지조차 없는 완전무결한 것으로 생각지도 않는다”고 전했다.

아울러 “한분 한분의 진지하고 소중한 의견을 접하며 많이 배우고 그에따라 제 생각도 다듬어지고 있어 감사한 마음”이라며“기본소득은 어쩌면 그 자체보다 그 정책이 품고 있는 비전과 방향이 더 중요할 수도 있다”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제가 이 훌륭한 정책경쟁에 참여할 수 있어 뿌듯하다. 더 잘 다듬고 더 많이 듣겠다”며 “기본소득 이외에도 여러 구상들을 두려움없이 제기하고 논쟁하며 배워 성장해나가길 바란다”고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