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많고 탈많던 제2롯데월드..서울市 선택은?

서울市, 이달 안에 제2롯데월드 개장 여부 결정
시민 의견과 점검 결과 바탕으로 최종 결정
승인 무난 전망..市, 안전 이유로 또 미룰지 관심
  • 등록 2014-09-23 오전 8:56:32

    수정 2014-09-23 오전 8:56:52

▲지난 5월 11일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잠실 롯데월드타워 공사현장을 방문해 안전 점검을 하는 모습. 신 회장은 현장 관계자들에게 완공때까지 ‘안전 시공을 최우선 가치’로 두고 ‘사고없는 현장’이 되도록 당부했다
[이데일리 민재용 기자] 서울시가 제2롯데월드 저층부 임시 사용 승인 전 진행했던 안전 관련 점검이 마무리 순서를 밟음에 따라 서울시가 이번엔 어떤 결정을 내릴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롯데는 이달안에 승인이 나면 다음달 중순께 제2롯데월드 문을 열 계획이지만, 서울시가 안전을 이유로 승인 여부를 또 미룰 가능성도 있어 서울시 결정을 초조히 기다라고 있다.

서울시는 23일 시민이 참여하는 제2롯데월드 종합방재훈련을 실시한다. 이는 지난 6일부터 열흘간 진행된 프리오픈(임시 개방)에 이어 시민이 참여하는 마지막 방재훈련이다. 서울시는 지난 11일부터 제2롯데월드 주변 도로 및 인도 전 구간(약 4㎞)에 대한 도로 함몰 조사도 진행하고 있다.

서울시는 프리오픈에 대한 시민 의견, 방재훈련, 도로 함몰도 조사 등을 종합해 제2롯데월드 임시 사용 승인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구체적 발표 일자는 결정되지 않았지만 모든 결과를 종합해 이달 안에 임시사용승인 여부를 최종 결정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제2롯데월드가 무난히 서울시의 임시 사용 승인을 받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서울시가 프리오픈 행사 전 진행한 사전 조사에서 인근 도로 땅꺼짐 현상과 제2롯데월드 공사와 관련이 없다는 결론을 이미 내린데다 프리오픈 행사에 참가한 시민들의 의견도 나쁘지 않았기 때문이다.

실제 이데일리가 지난 12일 프리오픈 행사에 참석한 시민 50명을 선정해 조기개장에 대한 의견을 물었더니 80%인 40명이 시민이 “지금 개장해도 된다”고 말했다. 시민들은 또 안전 대책에 대해서는 10점 만점에 7.7점, 소방대책에 대해서는 7.4점 등 비교적 후한 점수를 줬다.

▲제2롯데월드 저층부 내부몰 모습. 서울시는 이달 중 제2롯데월드 저층부 임시 사용 승인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A 건설사 인허가 사업팀 관계자는 “한국지반공학회가 지난달 실시한 제2롯데월드 주변도로를 탐사한 결과 땅속 공간인 동공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며 “이번 점검에서 다른 결과가 나올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말했다.

하지만 서울시가 그동안 안전을 이유로 여러차례 개장 결정을 미룬 적이 있어 롯데 측은 결과를 쉽게 낙관하지 못하고 있다. 서울시는 이달 초에도 롯데그룹이 제출한 잠실 ‘제2롯데월드 저층부 임시사용승인 보완책을 ‘적합’으로 판단하고도 프리오픈 카드로 승인 결정을 미룬 바 있다.

서울시도 이번 조사에서 새로 드러난 문제점은 롯데측에 적극적인 시정조치를 요구한다는 계획을 세워두고 있어 롯데가 바라는 10월 개장이 실현될지는 아직 미지수다.

롯데그룹 관계자는 “이달안에 서울시가 조기 승인 여부에 대한 입장을 밝힐 것이라는 것만 알고 있다”며 “승인 권한은 전적으로 서울시에 있는 만큼 관련 점검을 최대한 성실히 받고 결과를 기다릴 뿐”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녀 골퍼' 이세희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