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 회장 인선 개시…금융사 지배구조 개선 논의 급물살

  • 등록 2014-09-21 오전 11:45:13

    수정 2014-09-21 오전 11:45:13

[이데일리 김경은 기자] 내달 중 KB금융지주의 차기 회장 인선에 대해 대체적인 윤곽이 드러날 전망인 가운데, 금융권 지배구조 개선에 대한 논의도 급물살을 타고 있다.

21일 금융권 및 관계당국에 따르면 금융당국은 내달 KB금융 회장 선출부터 적용될 ‘금융회사 지배구조 개선안’에 대한 모범규준을 마련해 시행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현재 관련 법안이 국회에 계류돼 있는데다 금융사 지배구조 개선 논의의 발단인 KB회장 선임 절차가 임박해 당국선에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차원이다.

KB금융지주는 지난 19일 임영록 전 KB금융지주 회장의 해임에 따른 신임 회장 선출을 위해 회장후보추천위원회(회추위)를 구성, 앞으로 5차례의 회추위를 열어 10월 말 최종 후보 선출을 마친다는 계획이다. 이르면 11월 14일쯤 임시 주주총회를 열어 회장 선임이 최종 확정된다.

회추위는 최고경영자(CE0) 승계 프로그램에 따라 KB금융 계열사 상무 이상 임원들에 잠정 후보군 자격을 준다. 이와함께 헤드헌팅 업체 등이 추천하는 외부 후보를 합한 후보군을 대상으로 서면평가, 평판조회, 심층면접 등을 거쳐 후보군을 좁힌다. 차기 회장으로 ‘관피아(관료+마피아)’ 출신 배제는 기정 사실화되는 분위기다. 임 회장이 관피아 출신이었던데다 최근들어 관피아의 민간기관 진입을 막아야 한다는 여론이 비등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전·현직 KB금융 고위직들이 후보 하마평에 오르내리고 있고, 금융권 수장을 거친 은행장 출신 외부인사들도 다크호스로 부상중이다.

회추위원장에는 김영진 사외이사가 선임됐다. KB금융 회추위는 9명의 사외이사들로 구성된 회추위에서 회장 후보군을 선출하고, 사외이사들이 신임 사외이사를 선출해 외부와 단절된 밀실 선출이라는 논란을 빚어왔다.

이에 KB사태 촉발의 구조적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는 금융회사 지배구조, 지주사 회장과 행장간 역할 조정, 사외이사 기능, 내부통제 문제 등에 대한 대응책이 조속히 시행될 필요가 높다는 시각이다.

모범규준에는 CEO(최고경영자)자격기준 및 후보추천절차 등 CEO승계원칙 수립 및 공시를 의무화해 선임절차의 투명성을 높이는 방안이 담길 것으로 알려졌다.

이밖에 밀실선출 논란 및 사후 책임장치 부재에 따른 사외이사의 책임론이 부각되자 이에 대한 절차적 규제도 마련키로 했다. 사외이사의 책임성을 높이기 위해 매년 이사회의 재신임평가를 실시하고 2년마다 외부평가를 받도록 권고키로 했다. 아울러 사외이사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 금융권, 금융당국이 인력풀을 조성해 학계 등 편중된 사외이사의 출신을 개선한다는 계획이다.

KB금융지주 관계자는 “차기 회장 선출 전 과정에 대해 보도자료를 배포해 투명하게 진행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