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너진 ‘강소대학’ 꿈…중원대·금강대 ‘몰락’ 한동대만 ‘체면치레'

교육부 대학진단서 한동대만 상위권 포함
중원대·금강대 대학진단 하위 36%로 위기
금강대 재정지원제한대학 지정 학생 반발
  • 등록 2018-09-26 오전 7:30:36

    수정 2018-09-26 오전 10:11:43

‘강소대학’을 표방하며 기독교·대순진리회·불교계가 설립한 대학들.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한동대·중원대·금강대(사진=대학홈페이지, 다음로드뷰 캡쳐)
[이데일리 신하영 기자] 작지만 강한 ‘강소대학’을 표방하며 종교단체에서 세운 대학 간 명암이 엇갈리고 있다. 금강대(불교)·중원대(대순진리회)·한동대(기독교) 얘기다. 이들 대학은 설립 초기부터 ‘소수정예’를 표방하며 1000명 이하의 입학정원을 유지했다. 특히 ‘학생 질 관리’ 차원에서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는 대신 장학금 혜택 등을 내세웠다. 신입생을 적게 뽑는 대신 교육의 질로 승부, 명문대로 도약하겠다는 야심찬 목표를 세웠다. 각각 경북포항(한동대)·충북괴산(중원대)·충남논산(금강대) 등 지방에서 개교했지만 수도권 못지않은 ‘중상위권 대학’을 꿈꿨다.

교육부 대학진단 한동대만 ‘자율개선대학’ 지정

그러나 이들 대학 중 ‘강소대학’ 명맥을 유지하고 있는 대학은 한동대가 유일하다. 교육부가 지난 3일 확정한 2018년 대학기본역량진단(대학진단) 결과 한동대만 유일하게 상위 64%인 ‘자율개선대학’에 포함됐다. 한동대는 앞으로 3년간 입학정원을 줄이지 않아도 되며 교육부로부터 수십억 규모의 일반재정지원을 받을 수 있다.

반면 중원대와 금강대는 하위 36%인 역량강화대학·재정지원제한대학(Ⅰ유형)으로 지정, 교육부로부터 정원감축 권고를 받게 됐다. 4년제 일반대학 기준으로 역량강화대학은 향후 3년간 입학정원의 10%를, 재정지원제한대학Ⅰ유형은 같은 기간 정원의 15%를 줄여야 한다.

특히 역량강화·재정지원제한 대학은 국고 지원도 제한한다. 역량강화대학 중 일부는 교육부 일반재정지원을 받을 수 있지만, 혹독한 정원감축 조건을 이행해야 한다.

재정지원제한대학은 정원을 줄이더라도 교육부 일반재정지원을 받을 수 없으며 신입생들까지 불이익을 받는다. 재정지원제한대학Ⅰ유형으로 지정된 금강대의 내년도 신입생은 국가장학금 2유형을 지원받지 못하며 학자금 대출도 절반만 가능하다.

한동대는 1995년 개교 이래 730명 규모의 입학정원을 꾸준히 유지하고 있다. 정부의 고교교육 정상화 정책에 따라 최근 들어 수능최저학력기준을 폐지했지만, 신입생 입학성적은 서울 소재 대학 수준이다. 임성호 종로학원하늘교육 대표는 “한동대의 경우 지방 소재 대학이지만 정시 지원 가능 수능성적은 숙명여대·숭실대·인하대 등과 견줄 만큼 중상위권”이라고 평가했다.

실제로 한동대는 개교 초기부터 국제화, 무(無)전공 입학, 인성교육 등 ‘교육방법의 특성화’를 내세우며 지방에서 신흥명문으로 발돋움했다. 2002년에는 ‘미국식 로스쿨’을 표방한 국제법률대학원을 개원, 현재까지 369명의 미국변호사를 배출했다. 해당 대학원 졸업생의 미 변호사시험 합격률은 70%에 달한다.

특히 한동대는 재학생 중도탈락률이 전국 최저 수준이다. 대학별 중도탈락률은 ‘재학 중 자퇴하거나 휴학 후 복학·등록하지 않아 제적된 학생 비율’이다. 중간에 학교를 그만 둔 학생이 많을수록 높다. 중도탈락률이 낮은 대학일수록 재학생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풀이된다. 2017년 대학알리미(대학정보공시 사이트)에 공시된 한동대의 재학생 중도탈락률은 1.3%로 △연세대(1.6%) △고려대(1.7%) △인하대(1.8%) △성균관대(2%)보다 낮았다.

소규모 종립대학 금강대·중원대·한동대 비교(자료: 대학알리미)
중원대·금강대 대학평가 낙제에 ‘멘붕’

반면 중원대와 금강대는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중원대의 경우 대순진리회가 기독교계의 한동대, 불교계의 금강대를 모델 삼아 2009년 개교했다. 개교 초기 입학정원은 260명에 불과했으며 ‘학생 질 관리’ 수단인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했다. 대학 캠퍼스에는 축구장·수영장·온천·골프장까지 설치해 화제를 모았다.

하지만 이듬해부터 우수 학생 모집에 실패하면서 수능최저학력 기준을 폐지하고 입학정원을 1000명 규모로 늘렸다. 당초 소수정예를 표방하며 도입한 ‘기숙형 캠퍼스(Residential College)’ 도 학생 정원을 늘리면서 흐지부지됐다. 기숙형 캠퍼스는 미국의 하버드대·예일대 등 해외 명문대에서 유래한 교육모델이다. 전체 재학생이 기숙사에서 교수와 함께 생활하며 학업·예술·체육·봉사 등 전인교육을 받는다. 중원대의 경우 재학생 규모(4200명)가 기숙사 수용인원(2500명)을 초과하면서 기숙형 캠퍼스를 사실상 포기한 상태다.

종로학원하늘교육에 따르면 중원대의 정시 지원 가능 수능점수대는 지방의 군산대·동의대 수준이다. 올해 재학생 중도탈락률은 9.6%나 된다.

금강대도 2003년 개교 이래 ‘소수 정예’를 표방하며 수능 2등급대 학생들을 주로 선발해 왔다. 올해 입학정원은 142명으로 지금까지 ‘소규모 대학’을 유지하고 있다. 올해 금강대의 학생 1인당 장학금은 663만원으로 사립대 평균 등록금(742만원) 대비 89% 수준이다.

하지만 교육부 대학진단에서 최저 등급인 ‘재정지원제한Ⅰ유형’에 포함되면서 위기를 맞고 있다. 금강대의 재학생 중도탈락률도 2016년 4.3%, 2017년 6.1%에 이어 올들어 8.3%로 높아졌다. 지난 14일 마감한 2019학년도 수시 경쟁률은 0.7대1로 정원에 미달했다.

금강대 관계자는 “금강대의 설립이념은 무상교육으로 국가인재를 길러내는 것”이라며 “지금까지 대학이 정한 기준을 충족하는 학생만 선발하고 정원 미달의 경우에도 학생충원율에 연연하지 않았다”며 교육부 대학진단 결과에 불만을 나타냈다.

하지만 금강대 총학생회는 금강대가 재정지원제한대학에 포함되자 대자보를 통해 “사리사욕으로 학교를 장악하려는 일부 교수·직원으로 인해 부실대학으로 전락했다”면서 “책임감 없는 교수·직원·법인의 안이한 행태가 원인”이라고 반발하고 있다.

이들은 학교 측에 △학생이 참여하는 공정한 감사기구 창설 △대학진단 책임자와 담당자 처벌 △현 사태의 진단과 발전계획 수립 등을 요구하고 있어 학내 갈등은 당분간 이어질 전망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