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압 저하 음식, 신장결석 방지에도 도움

과일,야채, 저지방 유제품 등 수산 낮은 식단이 좋아
  • 등록 2014-06-26 오전 8:56:45

    수정 2014-06-26 오전 8:56:45

[이데일리 이순용 기자]혈압을 낮출 수 있도록 설계된 대시(DASH) 다이어트가 신장결석도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신장결석은 수산이 칼슘과 결합해 대부분 생긴다. 수산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식품은 사탕무, 흰색 강낭콩, 케일, 아몬드, 고구마, 쌀겨, 대황, 시금치 등이다.

미국립신장재단 연구진은 ‘신장저널’ 에 발표한 연구논문에서 다이어트시 수산이 낮은 식단을 선택하면 다이어트효과와 함께 신장결석 위험도 줄일 수 있다고 주장했다.

연구진은 과일, 야채, 콩류, 견과류, 저지방 유제품, 동물성 저단백질, 정제된 곡물 등이 풍부한 대시(DASH) 다이어트와 저수산 다이어트로 실험했다.연구진은 41명을 대상으로 8주 동안 DASH 다이어트 또는 저수산 다이어트 중 하나를 선택해 수행하도록 했다.

그 결과 대시 다이어트 참가자는 평균 35%가 신장결석에 대한 위험이 줄어들었으나 저수산 식단을 먹은 사람들은 14%에 불과했다. 이는 대시 다이어트가 신장결석 방지 효과에서 저수산 식단보다 더 크다는 것이어서 흥미롭다.

미국립신장재단은 신장결석을 방지하기 위해 하루에 68온스 이상의 물을 마시되 무설탕 레몬이나 라임주스 같은 것도 괜찮으며 과일과 야채를 많이 먹고 고지방 유제품, 소금, 동물성 단백질을 제한하라고 충고했다.

대시(DASH : Dietary Approaches to Stop Hypertenstion) 다이어트란 미국 국립보건원이 고혈압 환자를 위해 만든 식이요법으로, 4가지 원칙이 있다. 첫째, 채소·과일·유제품을 많이 먹는다. 둘째, 단백질은 닭고기 같은 가금류와 생선을 통해 보충한다. 셋째, 지방·단당류·설탕이 포함된 식품은 제한한다. 넷째, 조리할 때 소금을 줄인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