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아빠의 쇼핑노하우] 프리미엄 식용유 ‘완전 해부'

올리브유 발연점 낮아..샐러드·파스타用, 튀김요리엔 못써
무난한 선택 카놀라유, 불포화지방산 가장 많고 가격 합리적
요즘 뜨는 해바라기유, 카놀라유보다 약간 비싸지만 오메가3 최다
포도씨유, 맛 깔끔해 볶음요리에 적합..비싼 가격은 걸림돌
  • 등록 2014-11-10 오전 8:37:10

    수정 2014-11-10 오전 8:37:10

[이데일리 안승찬 기자] 언젠가부터 옥수수유나 콩기름을 보기 어렵게 됐다. 카놀라유, 포도씨유, 올리브유, 해바라기유같은 프리미엄 식용유가 이미 국내 가정용 식용유 시장의 70%를 차지한다. ‘프리미엄’이란 말이 무색할 정도다.

CJ제일제당의 카놀라유(왼쪽)와 해바라기유(오른쪽)
문제는 프리미엄 식용유의 종류가 워낙 많고 제품별 특징이 천차만별이라는 점이다. 같은 프리미엄 식용유라도 가격이 두배 이상 벌어진다. “프리미엄이라니까 비싼 게 좋겠지”라며 식용유를 고르는 소비자가 적지 않다. 용도에 맞는 제품을 알아두는 게 필요하다.

옥수수유와 콩기름이 유전자조작농산물(GMO) 논란이 제기되자 국내에서 가장 먼저 주목받은 프리미엄 식용유는 올리브유였다. 3000억원 규모의 국내 식용유 시장에서 올리브유는 한때 1000억원 수준까지 팔렸다.

하지만 올리브유는 참기름이나 들기름처럼 압착유다. 올리브를 힘껏 눌러서 짜낸 기름이라는 뜻이다. 일반적인 식용유가 색상이나 냄새를 제거하고 고온 요리에 적합하도록 정제해서 만드는 것과는 방식이 아예 다르다. 압착유인 올리브유는 재료의 풍미가 그대로 남아 있다. 샐러드나 파스타 등에 사용하면 좋다.

하지만 올리브유를 일반적인 식용유처럼 볶음이나 튀김요리에 사용하면 안된다. 올리브유는 발연점(기름이 연기를 내며 타기 시작하는 온도)이 낮아 튀기는 도중에 기름이 먼저 타버린다. 자칫 발암물질이 나올 수 있다.

현재 프리미엄 식용유 시장을 이끌고 있는 건 카놀라유다. 지난해 카놀라유 시장 규모는 1100억원으로 전체 식용유 시장의 3분의1 이상을 차지한다. 유채꽃씨에서 추출한 카놀라유는 발연점이 242도 이상으로 가장 높아 고온의 튀김요리까지 모두 쓸 수 있다. 특히 프리미엄 식용유 중에서 포화지방산이 가장 적고 불포화지방산이 많다. 포화지방산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높이고 불포화지방산은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 그런데도 가격은 포도씨유나 올리브유에 비해 절반 수준이다.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팔리는 식용유의 하나여서 원가가 낮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다. 많이 팔리는 데는 다 이유가 있다.

포도씨유 역시 발연점이 220도로 전반적인 요리에 쓸 수 있고, 특히 향이 깔끔해 볶음요리나 부침요리에 더 적합하다. 하지만 가격이 비싼 게 흠이다. 카놀라유에 비해 가격이 두배가량 높다. 포도씨유는 불포화지방산이 카놀라유보다는 다소 작지만 오메가3의 일종인 리놀레산이 많다.

해바라기유는 요즘 부쩍 주목을 받는 프리미엄 식용유다. 해바라기유는 프리미엄 식용유 중에서 발연점이 232도로 고온의 튀김요리에도 문제가 없는 데다 특히 해바라기유는 포도씨유보다 오메가3인 리놀레산이 2배 이상 많다. 그런데도 가격은 카놀라유보다 1000원가량 비싼 수준으로 큰 차이가 없다. 유럽에서는 카놀라유, 올리브유와 함께 해바라기유를 가장 많이 쓴다.

쓰임새에 따라 다르지만, 굳이 결론을 내리자면 가장 무난한 선택은 역시 카놀라유다. 가격대비 품질이 가장 좋다. 조금 더 욕심을 부린다면 영양까지 고려한 해바라기유를 선택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 굳이 비싼 제품을 고를 필요는 없다.

(자료:업계, 가격은 CJ제일제당 판매가 기준)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여신' 카리나, 웃음 '빵'
  • 나는 나비
  • 천산가?
  • 우린 가족♥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