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두관, 주호영에 발끈 “MB·朴 사면에 노무현 운운말라”

  • 등록 2020-05-23 오전 10:20:41

    수정 2020-05-23 오전 10:20:41

[이데일리 장구슬 기자]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11주기를 맞아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를 향해 “황당한 사면 주장에 노무현 대통령을 운운하지 말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왼쪽)-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 (사진=연합뉴스)
김 의원은 23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서거 11주기 아침에 노무현 대통령을 생각하며 추모의 마음을 바친다”며 “(주 원내대표는) 황당한 사면 주장에 노무현 대통령을 운운하지 마라”고 했다.

김 의원은 “뇌물과 국정농단이라는 범죄로 감옥 간 이명박, 박근혜 두 전직 대통령과 정치검찰의 표적수사와 정치보복으로 운명을 달리한 노무현 대통령을 모두 ‘불행한 전직대통령’이라며 한 묶음으로 표현한 것도 매우 유감이다”고 말했다.

이어 “노무현 대통령 기일 전날에 고인의 불행을 이런 식으로 이용하시는 것은 고인과 상대 당에 대한 예의가 아니다”라고 강력 비판했다.

또 김 의원은 주 원내대표가 이명박 전 대통령과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해 사면을 언급한 것에 대해 “왜 하필 노무현 대통령 서거 11주년 바로 전날 사면 건의를 했는지는 모르겠지만 지금은 사면을 건의할 때가 아니라 두 전직 대통령에게 반성과 사과를 촉구할 때”라고 전했다.

이어 “뇌물을 상습적으로 받아먹고 국정농단으로 탄핵을 당하고도 자신의 죄를 단 하나도 인정하지 않았고 사과와 반성도 전혀 없다”며 “어떤 이유로 사면을 해야 하는지 이유를 찾을 수가 없다”고 덧붙였다.

앞서 주 원내대표는 지난 22일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노무현 전 대통령 11주기 추도식 참석을 위해) 봉하마을로 내려가는 마음이 무겁다”며 “노 대통령은 새로운 시대의 맏형이 되고 싶었지만, 구시대의 막내가 되고 말았다. 낡은 시대의 정치 관행에 짓눌려 운명을 달리 했다”고 고인을 기렸다.

그러면서 “박근혜 전 대통령,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사법처리가 아직도 현재 진행형입니다. 대통령마다 예외 없이 불행해지는 ‘대통령의 비극’이 이제는 끝나야 하지 않겠는가”고 두 전직 대통령 사면을 거론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여신' 카리나, 웃음 '빵'
  • 나는 나비
  • 천산가?
  • 우린 가족♥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