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충제 계란 르포]“아줌마, 이건 약 안 친거야”...오리알 파는 노점상 등장

전통시장에서 파는 오리알, 소비자 관심 늘어
'진짜 친환경 계란' 판매 내건 노점상도 등장
대형마트 계란도 '난각코드' 확인 후에야 구매
  • 등록 2017-08-20 오전 11:07:22

    수정 2017-08-20 오전 11:34:34

[이데일리 박성의 기자] 정부가 전국 12개 시도에 대한 ‘살충제 계란’ 재조사를 단행하기로 결정한 가운데, 주말을 맞아 전통시장과 대형마트를 찾은 소비자들은 “정부도, 유통업체도 (살충제) 조사를 엉터리로 하는 것 같다”며 계란구매를 망설였다. 계란에 대한 소비자 불신이 팽배하면서, 이 틈을 타 청둥 오리알과 자신이 직접 사육한 닭이 낳았다는 ‘진짜 친환경 계란’을 파는 노점상까지 등장했다.

‘계란 포비아’에 오리알 등장한 골목상권

“아줌마, 아이들 먹일 건데 오리알로도 프라이 해먹을 수 있어요?”

19일 경기 부천자유시장 초입에 자리한 한 야채가게 앞, 여섯 살 난 아이 손을 잡은 주부가 가게 주인에게 오리알의 조리방법과 유통기한 등을 연신 물었다. 아이가 호기심 어린 눈으로 “엄마, 이거 우리 집 계란이랑 똑같은 거야?”라고 묻자 주부는 “그거(계란) 보다 좋은 거야”라며 오리알의 가격을 살폈다.

시장 내 많은 소상인들이 계란을 팔고 있었지만, 시민들은 작은 상자 안에 담긴 오리알에 더 많은 관심을 보였다. 박스에는 청둥오리가 낳았다는 새하얀 알 백여 개가 담겨있었다. 가격은 3개에 2000원. 적지 않은 가격에 야채가게 사장 김미교(가명) 씨는 “사는 사람은 많지 않다”며 손사래 쳤다. 다만 “계란 탓인지 (오리알에 대해) 묻는 사람들이 많아지긴 했다”고 덧붙였다.

19일 경기도 부천자유시장에서 판매된 청둥 오리알.(사진=박성의 기자)
‘살충제 계란’으로 인한 혼란을 틈 타 대규모 양계농장이 아닌 자신이 소규모로 운영하는 농장에서 생산한 오리알과 계란을 판매하는 노점상도 보였다. 부천자유시장에서 100m쯤 떨어진 곳에 자리한 주택가 한편에서는 ‘직접 기른 오리알·닭알 팝니다’라는 종이팻말을 옆에 둔 한 노점상인이 지나가던 한 할머니를 붙잡고 “이거 한 번 잡숴봐. TV에 나오는 그런 약(살충제) 하나도 안 친 거야”라며 흥정을 하고 있었다. 노점에는 하얀 알과 계란 수십 개가 플라스틱 박스 안에 듬성듬성 놓여 있었다.

멀리서 이 모습을 지켜보고 있던 박미려(가명·49) 씨는 “(노점상이) 어제부터 나와서 팔고 있다. 호기심에 가봤는데 알 상태도 안 좋고 가격도 10개에 5000원이라길래 비싸서 안 샀다”며 “옛날 같으면 쳐다도 안 봤을 텐데 오죽 불안하면 사람들이 (노점에서 파는 계란에) 관심을 갖겠나”라고 토로했다.

“대형마트도 못 믿어”...활력 잃은 계란 매대

19일 경기도 부천 이마트 내 신선식품 코너에 있는 계란 매대 앞에서 소비자가 난각코드를 확인하고 있다.(사진=박성의 기자)
살충제 성분이 들어간 계란이 유통됐다는 사실이 밝혀진 지 닷새가 지났고 문제의 계란은 폐기한 상태지만 소비자 불신은 여전했다. 19일 살충제 계란 전수 조사가 부실하게 이뤄졌다는 지적에, 정부가 전국 12개 시도에 대한 재조사를 진행하기로 발표하자 ‘계란 포비아’는 더 확산하는 모양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주로 산란이 아닌 식용으로 길러지기 때문에 살충제 위험에서는 한 발짝 벗어나 있는 오리알이 대체제로 주목받고 있는 것.

정부로부터 ‘적합’ 결과를 통보받은 계란을 다시 팔기 시작한 대형마트도 사정은 다르지 않았다. 19일 찾은 부천 이마트 신선식품 코너에는 무항생제 계란인 ‘특수란’과 위생적인 환경에서 생산됐다는 ‘일반란’ 등이 진열돼 있었다. 과일과 채소를 파는 주변 매대는 주말을 맞아 찬거리를 사러 온 소비자들로 북적였지만, 계란 매대 만큼은 예외였다. 계란을 사려는 소비자들도 수 분간 난각코드(계란 껍데기에 기재된 숫자와 영문 등의 이력정보)를 확인한 뒤에야 계란을 카트에 옮겨 담았다.

아내와 계란을 사러 마트에 왔다는 박진무(경기 시흥·56) 씨는 “아들이 문제가 있는 난각코드 정보를 인쇄해줘서 그거 믿고 나왔다”며 “마트에 버젓이 친환경이라는 글자가 있는데 솔직히 마음은 안 놓인다. 정부도, 마트도 믿지 못하겠지만 당장 계란 안 들어가는 음식이 없다보니 어쩔 수 없이 구매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