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8> 주점업종, 경륜이 최고 으뜸

투다리, 경륜과 압도적 매장수로 절대강자 확인
다양성으로 선택의 폭 넓으나 생존경쟁 치열
  • 등록 2008-09-03 오전 9:30:00

    수정 2008-10-16 오후 10:28:25

[이데일리 EFN 강동완기자] 이데일리 창업포털 EnterFN은 서비스 오픈 1주년을 맞이하여 통계조사 전문기관인 코리아리써치와 함께 프랜차이즈에 대한 소비자 인식 조사를 했다. 그동안 공급자 위주의 평가가 있기는 하였으나 소비자의 입장에서 평가된 자료가 매우 부족한 것이 현실. 이번 조사자료는 객관적인 자료가 부족했던 예비창업자와 소비자들에게 매우 유용한 자료로, 브랜드 사업자들에게는 소비자의 입장에서 경영을 개선할 수 있는 근거가 될 것이다. 이번 기획기사는 브랜드 파워, 서비스 만족도, 순 추천고객 지수, 브랜드 소비자 이용 특성 등 4개부문을 업종별로 나누어 2주간에 걸쳐 제공된다. 창업 및 프랜차이즈 산업의 발전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 [편집자주]

주점 업종에선 투다리가 역사와 매장수의 위용을 자랑하듯이 코리아 대표브랜드로 조사됐다.

성공창업네트워크 이데일리 EFN(www.enterfn.com)이 창간 1주년을 맞아 서울경기 성인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프랜차이즈 브랜드 인지도’ 조사결과, 퓨전주점 분야에서 전체 24.8% 인지도율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2위로는 4.4%를 차지한 이화주막, 3위는 새로운 주점업계의 강자로 급부상하고 있는 수리야가 3.4%, 이자카야 형태의 주점이 2.8%로 분석됐다. 이자카야는 일본주점을 의미할 뿐 브랜드가 아님에도 브랜드로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어 흥미롭다. 이자카야 형태의 주점들이 늘어난 영향으로 보인다.
 

주점업계는 한동안 퓨전주점이 큰 흐름을 형성 많은 브랜드들이 등장하였었고, 이미 다양한 형태의 브랜드가  경쟁을 치열하게 하고 있어서, 인지도가 근소한 차이로 순위를 결정지었다. 소비자에게는 선택의 폭이 넓은 반면, 창업희망자들에게는 철저한 시장조사와 요구되는 부분이다.  

먼저 투다리의 경우, 1987년에 가맹사업을 처음 시작해 2008년 상반기 기준으로 전국 1900여개 점포, 현재도 연 130여개 신규매장이 오픈되고 있다. 또한 오랜 역사를 지닌 프랜차이즈 기업답게 물류 네트워크와 자체 공장도 직영으로 운영하고 있다.

무엇보다 ‘투다리’의 가장 큰 강점은 브랜드 인지도다. 론칭 초기, 지역중심의 중소형매장으로 매장을 오픈 하다보니 고객들이 어디서나 접할 수 있는 브랜드로 인식됐다. 투다리는 30대 남자층과 직업별로 자영업층에서 높은 인지율을 나타냈다.

이외에도 퍼스트에이엔티에서 PC방 업계의 성공을 바탕으로 퓨전주점으로 외식업에 뛰어든 수리야 역시 급부상 하고 있다. ‘수리야’의 주 고객층은 20~30대 여성과 30대 남성. 때문에 각 가맹점은 신세대 밀집지가 아닌 주로 오피스가나 주택가에 자리 잡은 게 특징이다.

이런 컨셉에도 불구하고, 수리야는 주택가의 선호도가 높은 50대 남자층에서 높은 인지율을 나타냄으로써 1차이후 귀가하는 도중에 먹는 장소인 것으로 분석됐다.

이밖에 2위를 나타낸 이화주막은 30~40대에서 골고루 높은 인지도를 보였고 블루칼라 직업군에서 호응이 높았다.

이밖에 꼬치구이, 탁사발, 상하이객잔, 쇼부, 오뎅사께, 까투리, 꼬챙이가 골고루 나타났고, 기타브랜드가 67.9%로 분석됐다.

이데일리 창업포털 EnterFN(www.enterfn.com)의 'EFN 브랜드 랭킹'에서 전체내용 및 브랜드 랭킹 검색을 통해 개별 브랜드의 세부내용을 9월 10일 부터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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