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시민 "언론 비난? 스스로 누군가에 침뱉는 보도 해왔기 때문"

유시민 알릴레오 북's 방송, 언론 보도 행태 관련 비판 발언
  • 등록 2022-06-18 오후 4:42:16

    수정 2022-06-18 오후 5:01:52

[이데일리 장영락 기자] 유시민 전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너무나 많은 언론 보도가 누군가에게 침 뱉는 보도”라고 지적했다.

유 작가는 17일 저녁 방송된 노무현재단 유튜브 “알릴레오 북’s – 언론을 언론답게 만드는 힘” 편에서 이같이 말했다.

손석희 전 JTBC 사장의 저널리즘 에세이 ‘장면들’을 주제로, 변상욱 전 YTN 앵커가 출연한 이날 방송에서 유 전 이사장은 언론의 보도 행태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다.

유 전 이사장은 책에 인용된 조국 전 법무부장관 임명 사태 당시 시민들의 언론 비판에 문제를 제기한 한 언론사 칼럼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던 중 언론의 보도 행태를 비판했다.

유 전 이사장은 “이 칼럼 자체는 자기가 말하는 바를 잘 전달한 칼럼”이라면서도 “동의는 안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누군가에게 침을 뱉는 것으로 세상을 바꿀 수 없다”고 적은 칼럼 마지막 문장을 인용했다. 유 전 이사장은 “동의한다. 누군가에 침을 뱉는 것으로 세상을 바꿀 수 없다. 그런데 이거는 기자 자신에게도 적용되야 한다”고 주장했다.

유 전 이사장은 “너무나 너무나 많은 언론 보도가 누군가에게 침을 뱉는 보도다. 지금도”라며 “비판을 하는 보도가 아니라 침을 뱉는 보도가 너무 많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기자가 시민들에게 이 말 할 권리가 있다. 동시에 기자들 스스로에게도 이 말을 할 의무가 있다”고 지적했다. 칼럼이 언론 매체를 소비하는 시민들의 무절제한 언론 공격을 비판하고 있지만, 언론 자신도 무절제한 보도를 하고 있지 않은지 돌아봐야 한다는 것이다.

유 전 이사장은 “비극적이다. 기자들이 시민들의 미디어 소비 행태에 대한 비판을 날카롭게 하는데, 왜 자기 자신에게는 그런 잣대를 못대느냐”고 되물었다.

유 전 이사장은 “시민들이 이런 지나친 반응을 보이는 것은, 기자들 스스로 먼저 누군가에게 침 뱉는 행위를 해왔기 때문에, 침을 뱉은 거라고 본다. 왜 그 생각을 못하는지 모르겠다”고도 말했다.

유 전 이사장의 분석에 변 전 앵커는 언론인들의 엘리트주의, 허위의식 문제도 지적했다. 변 전 앵커는 “자기는 게이트키퍼였기 때문에, 세상의 한 구성원이 아닌 거기서 살짝 떠올라 내려다보면서 역할을 했던 전통적인 가치가 베어져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변 전 앵커는 “이건 어떻게 보면 엘리트주의, 허위의식일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