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D-1, 증시는 어디로…역대정부 4번 ‘허니문랠리’

대통령 당선 이후 1년간 코스피 평균 21% 상승
실적개선에 외국인 매수세로 상승 기반 다져
차익실현 욕구…美 금리인상 후 흐름은 변수
  • 등록 2017-05-08 오전 6:30:51

    수정 2017-05-08 오전 6:30:51

[이데일리 박수익 이명철 기자] 19대 대통령선거가 하루 앞으로 다가오면서 증시방향과 투자전략에 관심이 쏠린다. 최근 30년간의 역대 대선 이후에는 새정부 기대감과 정치적 불확실성 해소로 주식시장도 긍정적 흐름을 보였다. 다만 대형 정치이벤트가 지나가면 결국 글로벌 경기흐름과 기업실적, 수급상황이 흐름을 좌우한다는 점에서 맹목적인 낙관 기대는 금물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6번 중 4번 대선1년 두자릿수 상승

7일 마켓포인트에 따르면 직선제로 치뤄진 과거 대통령 선거 이후 증시는 대체로 상승 추세를 보였다. 대통령 선거이후 1년간 코스피지수 상승률은 13대 대선(노태우 대통령)때 92.4%에 달했고 14대(김영삼) 32.3%, 15대(김대중) 26.4%%, 16대(노무현) 13.9% 등 두자릿수 이상 올랐다. 이른바 ‘허니문랠리’다. 새정부 출범으로 정치 변수가 걷히고 사회안정·경기부양 기대감이 높아지면서 주가지수도 오르는 현상을 의미한다

물론 증시 흐름이 좋았던 사례만 있는 것은 아니다. 17대(이명박) 대선 이후에는 글로벌 금융위기로 36.8% 빠졌고, 18대(박근혜)도 미국 양적완화 축소와 외국인 투자금 유출로 소폭 하락했다. 6번의 대선 후 1년간 평균 상승률은 21.2% 수준이다.

그러나 글로벌 증시흐름을 살펴봐도 취임 초반에는 상승 추세가 많다. 일본 아베정부가 출범한 2012년 12월 이후 1년간 닛케이지수는 58.2% 올랐고, 작년 12월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 후 다우존스산업평균도 15%(지난 5일 기준) 상승했다.

◇기업실적·외국인 매수세 뒷받침

최근 국내 증시는 기업실적과 수급개선에 힘입어 탄핵정국과 북핵리스크, 중국의 사드보복 등 각종 악재를 극복하면서 글로벌 증시 랠리에 동참하고 있다. 지난 수 년간 70조~80조원 수준에 머물러 있던 상장법인 순이익이 사상 최초로 100조원을 돌파하면서 기초체력(펀더멘털)이 좋아졌고, 코스피지수와 높은 상관관계를 가지는 외국인 순매수도 2009년 이후 최대규모를 기록하며 시장을 받쳐주고 있다.

특히 지난 4일 사상최고치를 돌파한 기세에 새정부 기대감이 더해질 경우 어느 정권 집권초반 못지않은 상승기반을 다질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증시 전문가들도 최근의 상승흐름을 이어받아 9일 대통령 선거 이후 당분간 ‘허니문랠리’가 이어질 것으로 기대한다. 이상재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지난 2012년 12월 아베 정부가 출범한 이후 3년간 추세상승을 보였던 일본 증시와 비슷한 흐름을 보일 가능성이 있다”며 “경기순환 측면에서 새 정부가 강력한 소비부양책과 함께 구조적인 측면에서 성장잠재력 확충을 위한 중장기 구체적 산업전략을 추진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지기호 케이프투자증권 연구원은 “과거 대통령이 취임할 때처럼 국내 증시에 좋은 환경을 유지하고 있다”며 “세계 경기가 확장국면에 진입한 가운데 새 정부의 적극적인 경기 부양정책이 더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차익실현 욕구+美 금리인상 이후 변수

이번 대선의 키워드 중 하나인 4차산업혁명 육성, 친환경 에너지 정책 등도 증시에 긍정적 재료로 꼽힌다. 최근 증시 상승을 이끌고 있는 IT대형주 위주의 ‘나홀로’ 강세장이 아닌 신성장산업과 중소형주로의 매수세 확산을 기대해 볼 수 있는 배경이기 때문이다. 대선후보들의 공통 정책인 재벌개혁도 그동안 ‘코리아디스카운트’를 완화시키고 지배구조 개선을 통한 기업가치 상승을 유도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장기적으로 주식시장에 긍정적 정책이다.

그러나 이같은 정책 기대감이 기업활동과 실물경기에 미치는 영향은 적지않은 시간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무조건적인 기대감은 금물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단기적으로도 증시 조정 변수가 있다. 당장 코스피지수가 사상최고치를 경신하면서 차익실현 욕구도 커진 상황이고, 국내 증시와 외국인 투자자금 흐름에 영향을 미치는 대외변수도 주목해야한다. 특히 미국 금리인상 이후 정책흐름은 국내증시 관건으로 지목된다.

김병연 NH투자증권 연구원은 “금융시장은 이미 6월 미국 금리인상을 기정사실화하고 있다”며 “미국 금리인상 시점보다는 유동성 회수의 파급 여파가 큰 연준의 보유자산 축소 시기에 관심이 집중된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은 짜릿해
  • 카리나 눈웃음
  • 나는 나비
  • 천산가?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