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무성, 내란죄로 처벌" 靑청원 하루 새 7만..."청와대 폭파" 파문

  • 등록 2019-05-04 오전 10:00:35

    수정 2019-05-04 오전 11:20:16

[이데일리 박지혜 기자] 김무성 자유한국당 의원이 4대강 보 해체 반대 집회에서 “청와대를 폭파하자”고 주장해 파문이 일고 있다. 이에 내란죄로 다스려 달라는 청와대 청원까지 등장했다.

지난 3일 청와대 홈페이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김무성 의원을 내란죄로 다스려주십시오’라는 제목의 청원이 올라왔다. 청원인은 “현직 국가 수장의 집무·주거 공간을 다이너마이트로 폭파하겠다는 발언이 내란이 아니라면 어떤 행위가 내란이 될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이 청원은 4일 오전 10시 현재 7만 3000여 명의 동의를 얻었다.

김 의원은 지난 2일 서울역 광장에서 4대강 보 해체에 반대하는 단체 ‘4대강 국민연합’이 개최한 ‘대정부 투쟁 제1차 범국민대회’에 참석해 “4대강 보 해체를 위한 다이너마이트를 빼앗아서 문재인 청와대를 폭파시켜 버리자”고 말했다.

또 김 의원은 4대강 사업의 성공이 이명박 정부의 가장 큰 업적이라고도 치켜세웠다.

절대 보를 해체해선 안 된다는 정치적 주장이었지만 새누리당 대표까지 지낸 한국당 중진인 김 의원이 이같은 발언을 한 것은 도를 넘었다는 지적이 나온다.

다만 김 의원이 페이스북 등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공유한 현장 영상에는 문제의 발언이 빠 져있다.

여야 4당이 선거법 개정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신설 법안 등에 대한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을 지난달 29일 시도하기로 한 가운데, 행정안전위원회 회의실 앞에서 선거제 패스트트랙지정 저지 농성을 벌이는 자유한국당 의원과 당직자들이 바닥에 누워 있다. 가운데는 누워 있는 의원과 당직자들 사이에 홀로 앉아 있는 김무성 의원의 모습 (사진=뉴시스)
이경 더불어민주당 부대변인은 지난 3일 논평을 통해 “6선 국회의원인 김 의원의 발언 수준에 경악을 금하기 어렵다”면서 “격한 말과 상대를 무시하는 행동으로 중진 의원의 위상이 높아지진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 부대변인은 “김 의원을 내란죄로 다스려 달라는 청와대 청원 글을 국민이 왜 올렸는지 자문하며 더 낮은 자세로 국민의 염원과 걱정에 공감하라”며 “긍정적인 유명세는 자연스럽게 따를 것”이라고 전했다.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이후 진영 간 대결이 극한으로 치닫는 상황에서 정치권의 도를 넘는 발언에 대한 국민의 피로도와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녀 골퍼' 이세희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