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베 논란에도 ‘이준석 키즈’ 용산行 진행중

박민영 대변인 “동생 작성” 해명에 논란 더 커져
대통령실 “젊은층 목소리 공유 기대…절차 진행”
결격 사유 발견 시 “그건 지켜봐야죠”
누리꾼 “납득할 수 없어”…野도 맹비난
  • 등록 2022-08-13 오전 7:00:00

    수정 2022-08-13 오전 7:00:00

[이데일리 박태진 기자] 이번 주 국회와 용산 대통령실을 떠들썩하게 한 소식이 있었다. ‘이준석 키즈’로 불리는 박민영 국민의힘 대변인이 용산 대통령실에서 근무를 한다는 소식이다. 지난 6월 말 윤석열 대통령을 공개 저격한 바 있는 박 대변인의 용산행(行)은 여권 뿐 아니라 정치권 안팎에서 이슈였다. 대통령실의 박 대변인 영입에는 2030세대를 공략하기 위한 차원도 있어 보인다. 하지만 그의 과거 ‘일베 표현’ 논란이 일면서 그의 행보는 순탄치만은 않아 보인다.

지난 1월 서울 여의도의 한 카페에서 열린 ‘MZ세대라는 거짓말’ 북 콘서트에서 저자인 박민영 국민의힘 대변인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대통령실 청년대변인으로 내정된 국민의힘 박 대변인은 과거 ‘일베 표현’ 논란과 관련해 “동생이 작성했다”는 해명을 내놨다.

박 대변인은 지난 11일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어릴 때부터 계정을 가족끼리 공유해왔다”며 자신의 동생이 ‘일베 표현’이 들어간 게시글을 작성했다고 말했다.

해당 의혹은 이준석 대표 지지층이 포진한 에펨코리아 등에서 처음 제기됐다. 박 대변인이 사용하는 아이디를 추적한 결과 일부 커뮤니티에서 같은 아이디를 쓰는 이용자가 2012년 ‘네다홍’ ‘씹운지’ 등 표현을 썼다는 주장이 올라온 것이다.

네다홍은 ‘네 다음 홍어’를 줄인 말로 호남 지역을 비하하는 뜻이다. 또 씹운지는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을 비하하는 표현으로 일베에서 주로 쓴다.

지난해 다른 커뮤니티에서도 비속어와 함께 중국인을 비하하는 ‘짱깨국’이라는 표현이나 기독교를 비하하는 표현 등이 같은 아이디로 작성됐다.

논란이 제기되자 일단 대통령실은 말을 아끼며 상황을 지켜보는 분위기다. 다만 신중한 반응을 보이면서도 채용 절차는 그대로 진행하기로 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12일 기자들과 만나 ‘박 대변인 논란과 관련, 출근은 정상적으로 하느냐’는 질문에 “아직 후속 상황을 보고 받지 못했다”면서 “제가 이해하기론 (박 대변인이) 합류해 젊은 층의 목소리를 공유하는 역할을 기대하고 있다. 차질없이 (채용)절차가 진행 중 일 것”이라고 답했다.

‘결격 사유가 확인된다면 어떻게 할 것이냐’는 질문에는 “그건 뭐 지켜봐야죠”라고 말했다.

대통령실 다른 관계자는 전날 브리핑에서 ‘해당 논란이 사전에 인지가 됐나’라는 질문에 “박씨가 청년대변인으로서 능력을 잘 발휘할지 앞으로 지켜볼 예정이고, 개인에 관한 문제는 설명을 좀 더 들어보겠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논란은 쉽게 가라앉지 않고 있다.

인터넷상에서는 ‘납득할 수 없다’는 누리꾼의 반응이 이어졌다.

야권도 비난했다. 커뮤니티 아이디를 가족과 공유해서 쓴다는 해명을 납득할 수 없다는 것이다.

논란이 거세지자 박 대변인은 가정사를 공개하며 거듭 해명에 나섰다.

박 대변인은 지난 11일 SBS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출연해 “제가 대학에 진학할 때 (부모님이) 이혼 재판을 했다”며 “아버지가 사라진 공간에서 또 저희끼리 부침이 많았다. 그 과정에서 운동권 출신이었고 민주당에 소속돼온 두 분(부모님)에 대한 원망들이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저는 동생한테도 일베를 한다고 하길래 하지 말라고 그랬다”라며 “사회와 가정에 대한 어려움과 불만에 대해 표출하는, 그런 감정을 정화하는 창구. 그렇게 일단 이해했고 그럼에도 아닌 것 같다고 얘기를 계속 해왔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물론 제가 언급한 게 일차적 잘못이지만, 저는 동생을 비난하고 싶지 않고, 그러지 않았으면 좋겠다. 깊은 양해를 해줬으면 좋겠다”고 했다.

앞으로 박 대변인이 관련 논란을 딛고 2030세대와 소통하는 대통령실의 가교 역할을 할 것인지, 아니면 국정운영의 새로운 동력과 반전의 기회가 절실한 윤 대통령에게 부담이 될지는 두고 볼 일이다.

한편 박 대변인은 오는 15일 용산 대통령실로 첫 출근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AI인 줄 알았는데…
  • 나는 나비
  • 천산가?
  • 우린 가족♥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