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대통령이 일본 가서 '퍼주기'만 일관"…尹 비판 발언

한일역사정의평화행동, 25일 4차 범국민대회
이재명 민주당 대표 등 참여, 약 2만여명 운집
이 대표 "대통령 日 가서 '퍼주기'만…국민이 주인 되어달라"
"과거 명백히 규명해야 미래로 나아갈 수 있어"
  • 등록 2023-03-25 오후 6:31:42

    수정 2023-03-25 오후 6:37:07

[이데일리 권효중 기자] 정부의 일제 강제징용 해법안을 비판하며 도심 집회를 열고 있는 한일역사정의평화행동이 25일 4차 범국민대회를 열었다. 이날 범국민대회에 참여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당대표는 “국민의 권력을 위임받은 대통령이 이번 한·일 정상회담에서 ‘퍼주기’만 하고 받아온 것은 없다”며 “국익과 국민 안전, 생명을 지켜야 하는 책임을 제대로 이행해야 한다”고 윤석열 대통령을 비판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5일 오후 서울시청 인근에서 열린 ‘강제동원 해법 및 한일정상회담을 규탄하는 4차 범국민대회’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날 오후 5시 30분 서울 시청광장 동편에서 한일역사정의평화행동은 6·15 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 진보당과 공동 주최로 ‘윤석열 정부 망국외교 심판, 강제동원 굴욕해법 폐기 4차 범국민대회’를 열었다. 이날 대회에는 3·25 윤석열 정권 심판의 날 시민행동 참가자 등도 함께 모여 주최측 추산 약 2만여명의 인파가 몰렸다.

이 대표는 “권력은 언제나 국민을 위해서, 국가를 위해서만 사용돼야 하는 것”이라며 “그럼에도 윤석열 대통령은 국민으로부터 권력을 이임받고 정상회담에서 ‘퍼주기’로만 일관했다”고 말했다.

이어 “과거를 명백히 규명하고, 잘못은 잘못으로 지적하고 피해자에 대해서는 제대로 된 배상이 이뤄져야 비로소 미래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라며 “국민이 나서달라. 여러분이 나서서 국민이 주인되는 나라를 함께 만들어달라”고 덧붙였다.

이 대표가 발언을 시작하자 파란 옷을 입은 더불어민주당 당원, 이 대표 지지자 등은 이 대표의 이름을 부르며 환호했다. 이후 발언 중간에도 호응을 이어나갔다.

이 대표 외 야당 인사들도 나서 정부의 외교 정책을 규탄했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은 대한민국 야당이 부끄럽다고 했는데 이는 적반하장”이라며 “과거사에 대한 일본의 반성을 한 마디도 듣지 못하고, 굴욕 협상을 이어나가며 동아시아 평화를 위협하고 있을 뿐”이라고 꼬집었다.

이날 범국민대회 참여자들도 정부의 대일 외교 정책을 비판했다. 이승민 부산 대학생겨레하나 대표는 “ 윤석열 대통령은 일본이 사과를 했다고 주장했지만, 이는 명백한 역사 왜곡”이라며 “강제징용 피해자를 ‘걸림돌’로 지칭한다면 대학생들도 함께 정부에 맞서 싸울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미래 세대는 ‘친일’에 함께하는 대신 당당한 미래를 만들어나갈 것”이라고 외쳤다.

앞서 정부는 지난 6일 ‘제 3자 배상안’을 골자로 하는 강제징용 해법안을 내놓았다. 이는 2018년 대법원 확정 판결을 받은 강제징용 피해자들에게 배상금과 지연이자를 가해 일본 기업을 대신해 지급하는 것으로, 일본의 진정한 사과 등이 없다는 비판을 불러왔다.

이후 정부는 ‘정상회담을 앞둔 졸속 해결안’이라는 비판에도 불구하고 지난 16~17일에는 한일정상회담을 열어 일본 도쿄를 방문했다. 회담 이후 성과에 대해 윤석열 대통령은 “우리가 선제적으로 걸림돌을 제거하면 일본도 호응할 것”이라고 자평했다. 박진 외교부 장관, 김성한 국가안보실장과 김태효 국가안보실 차장 등도 “우리 정부의 해법안에 대해 일본도 깜짝 놀랐다”는 발언을 해 ‘친일 굴욕 외교’라는 비판은 계속돼왔다. 이날 한일역사정의평화행동은 이들에 대한 파면을 요구하는 서명도 시작했다.

한편 이날 참여자들의 발언 이후 한일역사정의평화행동은 ‘독립군 군가’를 부르며 집회를 마무리했다. 이들은 매주 토요일마다 ‘강제동원 해법 규탄 범국민대회’를 이어오고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