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돈 안받았기 때문에 노무현처럼 자살 안한다"

19일 자유한국당 당사 기자간담회
"우파들끼리 뭉친 후 외연 확장해야"
  • 등록 2017-03-19 오전 11:10:24

    수정 2017-03-19 오전 11:51:07

자유한국당 대선주자인 홍준표 경남도지사가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조진영 기자] 자유한국당 대선경선에 출마한 홍준표 경남지사가 “저는 (노무현 전 대통령처럼) 돈을 받지 않았기 때문에 그런 극단적인 선택을 안해도 된다”고 말했다.

홍 지사는 19일 서울 여의도 자유한국당 당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어제 발언한 내용은 노 전 대통령께서 돈을 받았기 때문에 그런 극단적인 선택을 한 것이라는 뜻”이라고 설명하며 이같이 말했다.

홍 지사는 전날 대구 서문시장에서 열린 대선출정식에서 “유죄가 나올 경우 노 전 대통령처럼 자살을 검토하겠다”고 말해 논란이 됐다. 홍 지사는 지난 2015년 고 성완종 전 경남그룹 회장에게 불법 정치자금을 받은 혐의로 기소됐다. 최근 2심에서 무죄를 선고 받았지만 대법원 재판이 남아있는 상태다.

홍 지사는 자살 발언 논란에 대해서도 “선거운동은 내가 지향하는 바를 보고 가는 것이지 주위의 갑론을박은 신경 쓸 시간이 없다”고 일축했다. 해당 발언이 외연확장에 도움이 안된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우파들끼리 뭉쳐야한다”며 “그 다음에 외연확장을 해야한다”고 말했다. 보수 결집을 위해 의도된 발언이라는 뜻으로 풀이된다.

그는 “광적인 반대응답만 있는 상황에서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지지율이 30% 내외라는 것은 중도 외연확장이 전혀 안된다는 뜻”이라고 지적했다. 홍 지사는 “미국에서도 언론 97%가 반대했지만 트위터로 나간 트럼프가 당선됐다”며 “우리나라는 미국보다 SNS가 더 발달됐기 때문에 일단 우파를 결집하고 중도 결집으로 가야한다”고 주장했다.

외연확장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질문에는 “방안은 있지만 지금 다 말하지 않겠다”고 답했다. 결집해야하는 우파의 기준에 대해서도 “대답을 잘못하면 나중에 통합하는데 방해가 된다”며 “내 생각이 있어도 이야기 안하는게 우파 전체를 위해 좋다”고 말했다. 이어 “유승민 후보가 시비를 걸 수 있기 때문에 일체 답하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