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트로이트 모터쇼 개막…현대차 ‘벨로스터’ 세계최초 공개

  • 등록 2018-01-14 오전 10:39:42

    수정 2018-01-14 오전 10:39:42

[이데일리 노재웅 기자] 세계 5대 모터쇼 중 하나인 ‘2018 북미 국제 오토쇼’(NAIAS·디트로이트 모터쇼)가 13일(이하 현지시각) 미국 디트로이트에서 개막했다. 현대자동차(005380)는 이 자리에서 올해 첫 신차인 벨로스터를 세계 최초로 공개하면서 작년 한 해 동안 부진했던 북미시장에서의 반전을 꾀한다.

올해 모터쇼는 이날 저녁 슈퍼카 브랜드의 ‘더 갤러리’ 행사를 시작으로 14~16일 언론 공개 행사, 17~18일 업계 시사회, 20~28일 일반인 관람 행사 순으로 진행된다.

신형 벨로스터 랜더링. 현대자동차 제공
현대기아차 총 41개 차종 전시

현대차는 15일 프레스데이 행사를 통해 7년 만에 풀체인지(완전변경)한 신형 해치백 벨로스터를 세계 최초로 공개한다.

신형 벨로스터는 외관 디자인의 쿠페 느낌이 더욱 강해졌고 지붕 높이와 주행성능이 1세대 모델보다 개선됐다.

전면부는 캐스캐이딩 그릴을 신형 벨로스터에 맞게 입체적으로 재해석한 것은 물론, 헤드램프 아래로 최대한 낮게 적용함으로써 기존 모델보다 더욱 날렵하면서도 역동적인 형상을 구현했다. 측면으로는 기존 모델대비 A필라를 조금 뒤쪽으로 이동시켜 차량의 앞부분을 길어 보이게 디자인하고 차체 루프의 윤곽선을 낮춰 날렵한 쿠페와 비슷한 느낌의 비례감을 완성했다.

실내 디자인은 외관의 비대칭형 콘셉트를 그대로 가져와 운전자 중심의 비대칭 레이아웃을 완성했으며 좌우의 색상 대비를 통해 차별화한 감성을 추구했다. 운전석의 착좌 높이는 기존보다 낮추고 클러스터는 높여 스포츠 쿠페만의 운전자세를 유지할 수 있게 했다.

신형 벨로스터는 국내에서 카파 1.4 가솔린 터보와 감마 1.6 가솔린 터보 엔진 등 총 2개의 엔진 제품군을 갖춰 출시한 이후 글로벌 시작에 차례로 선보일 예정이다. 두 모델 모두 7속 DCT를 장착해 민첩한 변속을 가능하게 했고 운전의 즐거움을 느끼고자 하는 고객들을 위해 1.6 가솔린 터보 모델에는 6속 수동변속기도 적용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현대차는 △승용 부문에서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쏘나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엘란트라(국내명 아반떼) 스포츠, 엘란트라 GT(국내명 i30), 쏘나타 2.0 터보, 엑센트 △RV(레저용차량) 부문에선 싼타페와 투싼, 코나 등 총 15대를 전시한다.

기아자동차(000270)는 같은 날 프레스데이 행사에서 6년 만의 풀체인지를 거친 신형 ‘올 뉴 K3’(미국명 포르테)를 국내외에 처음 선보인다.

신형 포르테는 기존 K3의 역동적인 디자인 콘셉트에 볼륨감과 고급감을 더해 ‘업스케일(고급) 다이내믹 세단’ 이미지를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내장 디자인은 실용성을 더하도록 개선했다.

기아차는 신차·양산차 등 총 22대를 선보인다. 신차 포르테와 함께 △승용 부문에서 프라이드(미국명 리오), K5(미국명 옵티마), K7(미국명 카덴자), 스팅어 △RV는 쏘울, 스포티지, 쏘렌토, 카니발(미국명 세도나)를 공개한다. 친환경차 부문에선 K5 하이브리드(미국명 옵티마 하이브리드), 니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를 비롯해 스팅어 세마(SEMA) 쇼카를 공개한다.

현대차의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의 경우 G80과 G80 스포츠, G90(국내명 EQ900) 등 4대를 전시할 예정이다.

올 뉴 K3(포르테) 렌더링. 기아자동차 제공
픽업트럭·SUV 열풍 지속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은 북미시장에서 큰 인기를 누리는 픽업트럭과 SUV 위주의 신차를 이번 전시회에서 대거 선보인다.

쉐보레는 실버라도의 신 모델을 선보인다. 차체 무게를 줄이고 디자인을 바꾸며 판매 1위 자리를 노린다. FCA 역시 램 1500의 풀체인지 모델을 내놓으며 치열한 경쟁을 예고했다.

포드는 중형 픽업트럭인 신형 레인저를 공개할 예정이다. 포드는 최근 공개한 중형 SUV 엣지의 새 모델도 전시할 것으로 보인다. 지프는 중형 SUV 체로키의 페이스리프트(부분변경) 버전을 선보인다.

BMW는 신형 SAV(스포츠 액티비티 비히클) 뉴 X2의 월드 프리미어 행사를 한다. 메르세데스-벤츠는 46년 만에 풀체인지한 2세대 G-클래스 모델을 공개한다. 벤츠는 플래그십 SUV GLS의 그랜드 에디션 모델도 첫선을 보인다.

도요타의 고급차 브랜드 렉서스는 차세대 크로스오버 LF-1 리미트리스의 콘셉트카를 선보이며, 혼다의 고급브랜드인 아큐라는 중형 SUV RDX의 3세대 프로토타입을 공개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 '내려오세요!'
  • 행복한 강인이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