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에서 영호남 충청까지’ 與野지도부, ‘미니총선’ 대혈투

6월 재보선 전국 7곳 확정…최대 10곳 이상으로 늘 수도
‘수도권 상징’ 서울 2곳은 물론 영남·호남 각 2곳 충청 1곳 포함
재보선 결과 따라 원내 1·2당 교체…정국 주도권 향방도 엇갈려
추미애·홍준표·안철수·유승민 등 여야 지도부 정치적 운명도 변수
  • 등록 2018-02-17 오후 1:57:30

    수정 2018-02-17 오후 1:57:30

추미애 대표를 비롯한 민주당 지도부가 설 연휴를 하루 앞둔 14일 오전 서울역에서 귀성객들에게 설 인사를 하고 있다.(왼쪽) 홍준표 대표를 비롯한 자유한국당 지도부가 14일 오전 서울역에서 귀성객들에게 설 인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김성곤 기자] 6.13 지방선거의 또 다른 이름은 ‘미니총선’이다. 지방선거와 동시에 실시되는 국회의원 재보선 지역이 전국적으로 골고루 분포됐기 때문이다. 여야 지도부는 지방선거 대비와는 별도로 6.13 재보선에도 사활을 걸 수밖에 없다. 재보선 결과에 따라 여야 지도부의 거취와 향후 정국 주도권의 향방도 달라지게 된다.

17일 기준으로 6월 재보선이 확정된 지역은 △서울 노원구병·송파구을 △부산 해운대구을 △울산 북구 △전남 영암·무산·신안군 △광주 서구갑 △충남 천안갑 등 총 7곳이다. 특히 수도권 표심을 대표하는 서울은 물론 영남, 호남, 충청 지역이 두루 포함됐다. 지난해 5.9 대선 이후 전국 단위의 민심을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규모는 작아도 사실상 미니총선의 성격이다. 더구나 일부 의원들의 선거법 위반 재판 결과는 물론 광역단체장 선거에 출마하는 여야 현역 의원들의 줄사퇴가 현실화될 경우 최대 10곳 이상에서 재보선이 열릴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재보선 성적표는 무엇보다 중요하다. 우선 더불어민주당(121석)과 자유한국당(116석)의 의석수 차이는 불과 5석이다. 재보선 성적표에 따라 20대 국회 하반기 원내 제1당 지위가 뒤바뀔 수도 있다. 특히 20대 국회 하반기 국회의장은 물론 여야의 원내전략과 주도권에도 적잖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아울러 재보선 결과에 따라 추미애·홍준표·안철수·유승민 등 여야 지도부의 정치적 운명도 엇갈린다. 특히 일부 인사는 최악의 경우 정계은퇴의 위기상황에까지 내몰릴 수밖에 없다.

우선 객관적 지표는 앞서있지만 민주당이라고 해서 걱정거리가 없는 건 아니다. 물론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과 당 지지율이 여전히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다는 점에서 상황은 나쁘지 않다. 60%대 초반의 대통령의 지지율과 40%대 중후반의 당 지지율을 고려하면 지방선거 압승은 물론 재보선에서도 기대 이상의 성적을 얻을 수 있다. 내심 지방선거·재보선 모두 싹쓸이를 노리고 있다. 반대로 재보선에서 유권자의 견제 심리가 작동하면서 예상밖의 패배를 기록한다면 상황은 복잡해진다. 당장 제1당의 지위를 자유한국당에 뺏길 수도 있다. 지방선거 압승과 재보선 승리를 마지막으로 화려한 명예퇴진을 꿈꾸는 추미애 대표의 구상에도 차질이 불가피하다.

자유한국당은 상황은 매우 심각하다. 지방선거 전망이 그다지 밝지 않은 가운데 재보선마저 패배할 경우 당의 존립 기반마저 위태로워지기 때문이다. 당장 당 안팎에서 크고작은 논란을 빚고 있는 홍준표 대표의 거취와도 직결된다. 재보선 지역은 한국당 입장에서 손쉽게 승리를 장담할만한 곳이 많지 않다. 호남은 말할 것도 없고 수도권에서도 어려운 승부가 예상된다. 자칫하면 텃밭 영남마저 잃을 공산이 크다. 최악의 경우 부산 해운대구을과 울산 북구 등 2곳은 반드시 사수해야 한다. 만일 한국당이 영남을 지키고 서울에서 선전할 경우에는 부활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다.

바른미래당의 상황도 마찬가지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거대 양당 체제 극복을 목표로 닻을 올렸지만 20대 총선 때와 마찬가지로 이번 재보선에서 제3당의 돌풍이 가능할지는 의문이다. 진보와 호남을 기반으로 민주당, 보수와 영남을 기반으로 한국당이 버티고 있는 상황에서 낙동강 오리알 신세로 전락할 수도 있다. 이번 재보선에서 유의미한 성적표를 올리지 못할 경우 안철수 전 대표와 유승민 대표의 정치적 운명도 불투명해진다. 다만 한국당을 제치고 민주당의 대안 정당으로 자리매김할 경우 지방선거 이후 정국에서 캐스팅보터로서의 영향력을 극대화하면서 향후 진행될 정계개편의 주도권을 쥘 수도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