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창열 킨텍스 사장 연임시도에 전시업계 반발

"킨텍스 공공성 뒷전..갑질 횡포 더 이상 못참아"
"경영실적 앞세워 공개채용 등 절차 무시"
  • 등록 2017-08-20 오전 11:29:59

    수정 2017-11-09 오전 10:30:50

[이데일리 정태선 성세희 기자] 이달 말 임기기 끝나는 임창렬(사진.73) 킨텍스 대표이사의 연임 여부가 내주 결정되는 가운데 국내 전시업계가 그동안 눌러왔던 킨텍스의 ‘갑질경영’에 불만을 터뜨리고 있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최대 전시업체 킨텍스(KINTEX)의 3대 주주인 경기도, 고양시, KOTRA는 오는 22일 임시주총을 열고 임창열 사장을 연임시킬지 아니면 신임 사장을 선임할지를 결정한다. 이들 3기관은 각각 33.3% 씩 킨텍스 지분을 갖고 있다.

임 사장은 지난 1997~98년 부총리 겸 재정경제원 장관으로서 국제통화기금(IMF) 외환위기 수습에 기여했으며 경기도지사를 거쳐 2014년부터 킨텍스 대표를 맡아오고 있다.

경기도와 고양시는 임 사장의 경영성과를 높게 평가해 연임에 우호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임 사장은 경기도의 추천으로 처음 사장이 된 사례다. 앞서 초대 오영교 대표를 비롯해 홍기화(2대)ㆍ김인식(3대)ㆍ한준우(4대) 대표 등이 모두 KOTRA 임원 출신이었다. 5대 대표 선임부터 공모제로 전환했지만 역시 이한철 코트라 부사장이 내려왔다. 킨텍스는 지난해 개관 이후 사상 첫 흑자를 달성했다. 국제적 수준의 종합전시공간인 킨텍스는 2005년 창립 당시 100억원 적자를 시작으로 10여년 동안 적자경영을 면치 못했다.

하지만 전시업계에서는 임 사장의 연임이 가시권에 들어오자 크게 반발하고 있다. 킨텍스의 공공성을 고려하지 않은 채 우월적 지위를 남용한 경영방식으로 중소업계 부담을 전가, 경영성과를 올렸다는 이유에서다. 업계에 따르면 임 사장 재직기간 중 전시장의 실질임대료는 해마다 8% 수준으로 상향 조정됐다. 직전 사장 평균인 2~3% 수준보다 3배 가까이 차이 난다.

전시업계 관계자는 “전시장 배정권을 무기로 임대료를 올리면 전시주최자는 전시장 계약을 위해 ‘울며 겨자먹기’식으로 수용할 수 밖에 없다”면서 “전시장 임대료 인상으로 킨텍스가 임 사장 취임 전보다 연간 최소 50억원 이상의 추가매출을 올렸다”고 지적했다.

킨텍스의 실적개선 배경에는 흥행이 보장된 일부 전시회에 공동주관으로 숟가락을 얹고, 실질적인 전시 주최자가 챙겨야 할 수익 등을 일부 가로챘다는 지적도 나왔다.

서울국제식품산업대전(SOEUL FOOD)의 경우 킨텍스의 ‘빅3’로 꼽히는 전시회다. 전시면적만 축구장 7배 규모인 7만4000여㎡에, 46개국 1500여개 업체가 참가하는 국제적인 행사다. 작년까지 34년동안 KOTRA가 개최했는데, 경영합리화를 이유로 민간업체와 공동주최를 공모했다. 애초 식품관련협회가 가장 우수한 평가를 받았지만, 식품업계가 물러나면서 킨텍스가 참여하게 됐다. 당시 전시회 개최 수익의 일부를 배당받는 조건으로 계약을 체결했지만, 킨텍스는 투명한 절차없이 참가비 수입의 절반 가까이를 매출로 먼저 잡는 방식으로 계약을 변경했다. 업계에서는 킨텍스가 작년 올린 매출 603억원 중 80억원 안팎이 이런 방식인 것으로 추정했다.

지난해 가을 킨텍스는 전시장 방염 규정을 사전예고 없이 급작스럽게 변경하면서 전시설치 디자인사업자의 원성을 사기도 했다. 킨텍스에 등록해 전시장치를 하는 사업자는 “중소기업이 대부분인 참가업체의 부담이 가중되는데 갑자기 기준을 강화했다”면서 “업계에서는 단계적으로 강화하자는 쪽으로 의견을 모아 임 사장에게 전달하려 했지만 면담이 성사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킨텍스 같은 공공시설은 규정변경 때 공청회나 간담회를 열고, 사전에 업계와 의견을 조율하고 설득하는 과정을 거치는데 완전 일방적인 통보로 시행했다”며 “이 때문에 등록한 수 백여개 장치사업자, 수천여개의 전시회 참가 중소기업들의 부담이 가중돼 올해 내내 불만이 이어졌다”고 전했다. 일각에서는 국내에 단 2개 밖에 없는 방염업체만 배부른 규정이라며 뒷말이 무성했다.

특히 킨텍스가 공개채용 등의 방식을 거치지 않고, 내부 규정을 확대해석해 임 사장의 연임을 시도하는 것도 안팎으로 문제가 되기되고 있다.

규정대로라면 후임 사장 선출을 위한 임원추천위를 임기만료 2개월 전인 6월말까지 구성하거나 6월 이전에 열린 주주총회에서 연임을 결정했어야 했다. 익명을 요구한 한 킨텍스 관계자는 “자칫 기관간의 자리다툼으로 보일까 염려된다”면서 “공정한 절차를 밟고 공개 채용 형식으로 진행했다면 이렇게 잡음이 생기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임 대표가 경기도지사를 했었고 현 고양시장과도 친분이 두텁기 때문에 주주인 경기도와 고양시청은 연임에 반대하지 않지만, 내부 직원이나 전시업계 등에서는 임 대표 연임 시도에 불만을 갖고 있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윤효춘 킨텍스 부사장은 “사장 연임건에 대해 내부 규정을 잘못 해석했다는 지적이 있을 수 있지만, 어차피 이번 주총에서 이러한 논란까지 포함해 논의하고 결정할 것”이라며 주총에서 결정한 대로 진행할 뜻임을 밝혔다.

‘임창열 킨텍스 사장 연임시도에 전시업계 반발’ 관련 정정보도문

본 신문은 지난 8월 20일자로 홈페이지에 ‘임창열 킨텍스 사장 연임시도에 전시업계 반발’이라는 제목으로 임창열 사장의 연임 결정을 앞두고 그동안의 갑질경영으로 국내 전시업계가 불만을 터뜨리고 있다고 보도하였습니다.

그러나 사실 확인 결과 기사내용과 달리 임대료의 경우 연간 8%인상이 아닌 연평균 2% 인상하였으며 이로 인한 매출 증가분도 50억원이 아닌 4.55억원에 해당하는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서울식품산업대전 공동주관 내용도 식품관련협회가 가장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고 전하였으나 확인되지 않은 사실에 해당하며 공동주관으로 인한 킨텍스의 매출도 80억원이 아닌 24억원임을 밝힙니다.

마지막으로 전시장 방염규정을 사전예고 없이 급작스럽게 변경하여 일부 방염업체의 이익만 증가시켰다는 보도 또한 킨텍스 방염 규정이 2007년부터 동일한 내용이였으며 제출서류를 국가기관에서 발급하는 법정서류로 변경한 것이기에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져 이를 바로잡습니다.

이 보도는 언론중재위원회의 조정에 따른 것입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