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서 사업확장 나선 최대 암호화폐거래소 바이낸스, 또 규제에 직면(종합)

니혼게이자이신문, 정부 소식통 인용해 보도
FSA, 바이낸스에 경고장 발송…바이낸스도 "대화중"
창펑차오 CEO "어떤 지시사항도 전달 못받았다"
  • 등록 2018-03-23 오전 7:03:13

    수정 2018-03-23 오전 7:03:13



[이데일리 이정훈 기자] 일본 금융당국이 세계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인 바이낸스(Binance)에 대해 규제 가능성을 경고하고 나섰다. 최근 범중화권에서의 규제 강화로 인해 홍콩에서 일본으로 사업무대를 옮겼지만 또다시 규제에 직면하게 된 셈이다.

22일(현지시간) 일본 니혼게이자이신문은 복수의 정통한 소식통을 인용, 일본 금융청(FSA)이 홍콩에서 일본 도쿄로 사업을 옮겨 영업하고 있는 암호화폐 거래소 바이낸스에 대해 “일본내 규제를 적용받지 않고 사업을 하고 있다”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경고장을 발송할 계획이라고 보도했다. 이후 로이터통신도 정부당국 관계자 발언을 토대로 이같은 내용을 보도했다. 이에 따르면 FSA는 바이낸스가 경고를 귀담아 듣지 않을 경우 형사소송을 제기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루 거래규모만도 19억달러에 이르는 바이낸스는 이미 세계 1위 거래소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특히 바이낸스는 자신들만의 유틸리티 토큰인 BNB를 활용해 탈중앙화한 거래소(DEX) 설립을 준비하는 등 사업을 확장하고 있지만 이 과정에서 FSA와 협의가 없었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에 대해 창펑자오 바이낸스 최고경영자(CEO)는 “우리는 일본 FSA와 건설적인 대화를 나누고 있으며 앞으로 적극적으로 대화할 용의를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바이낸스는 FSA측에 일본내 영업을 위한 등록 신청을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에서는 현재 16곳의 등록받은 암호화폐 거래소들이 영업하고 있다. 다만 창펑자오 CEO는 “아직까지 (FSA로부터) 어떠한 지시사항을 전달 받은 바 없다”면서 “니혼게이자이는 무책임한 언론으로서의 모습을 보였고 FSA 역시 우리에게 얘기하기에 앞서 언론을 내용을 흘렸다는 점에서 납득이 안된다”며 양측을 동시에 비난했다.

일본 정부는 암호화폐 거래소가 사업을 하기전 정부가 정한 기준에 부합한 조건들을 갖춘 뒤 등록절차를 거치도록 하고 있다. 이날 일본 경찰청은 지난해 일본에서만 총 149건에 이르는 암호화폐 해킹 사건이 발생했고 이로 인해 투자자들이 본 손실규모는 6억6240만엔(원화 약 67억8800만원)에 이른다고 밝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