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정부, 코로나 백신 안전성 확인?…말 안되는 변명"

안철수 "코로나 백신 수급 불안정…한참 모자라는 양" 경고
"불안해하는 시민들 제대로 설명하고 소통하는 정부의 지혜 필요한 때"
  • 등록 2020-12-17 오전 7:23:39

    수정 2020-12-17 오전 7:23:39

[이데일리 황효원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16일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확보한 실제 개수가 부족한 점을 지적하면서 대혼란이 올 수 있다고 경고했다.

(사진=연합뉴스)
안 대표는 전날 전병율 전 질병관리본부장과 최재욱 고려대 예방의학과 교수, 최연숙 의원과 ‘정부의 코로나 방역대책 이대로 좋은가’라는 주제로 긴급좌담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안 대표는 “백신이라는 것이 효능이 100%는 아니어서 다른 나라들이 전체 인구의 거의 2배에서 5배 정도 선계약을 하고 있다”며 “우리나라는 그나마 정부에서 말한 대로 다 계약하더라도 4400만명 분인데 이는 다른 나라에 비하면 한참 모자라는 양”이라고 말했다.

안 대표는 “승인을 받더라도 접종은 내년 중반 정도로 예상이 되니 오히려 맞을 수 있는 시기가 굉장히 늦춰진다는 것을 뜻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안 대표는 정부의 접종 플랜에 대해 할리우드 영화 ‘컨테이젼’을 언급하며 “저도 예전에 봤지만 인상 깊었던 부분이, 백신이 개발된 이후에 벌어지는 일들이었다”고 했다.

그는 “영화에 따르면 감염력은 코로나19 정도인데 치사율은 메르스와 비슷하게 거의 30~40%라서 하루라도 더 빨리 맞으려고 사람들이 정말 난리가 난다”며 “영화에서 세계적으로 마치 복권 추첨처럼 생일이 되는 사람들을 먼저 접종한다는 그런 것도 있었다”고 전했다.

그는 또 “그렇다보니 자기가 잘못하면 정말 재수가 없으면 1년 후에나 맞을 수 있으니까 도중에 그걸 어떻게든 구하려고 암시장이나 테러 등이 벌어지는 장면들이 기억난다”고 말했다.

이어 “이런 부분들도 미리 정부가 신뢰를 갖고 대비하고 투명하게 전문가들의 협상 테이블을 만들어 알리는 지혜가 정말 아쉽다”고 강조했다.

백신 부작용과 관련한 면책권에 대해서는 “감염병 예방법을 보면 백신을 맞아 부작용이 생기면, 국가가 거기에 대해서 책임 진다는 게 나와있다”면서 “지금 우리가 급하기도 하고 여러 다른 나라 사례도 보면, 면책권에 대해서는 수용하되 거기에 대해 불안해하는 국민들에게 제대로 잘 설명하고 소통하는 지혜가 정말 무엇보다도 필요하지 않나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미녀 골퍼' 이세희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