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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일 바이오업계에 따르면 최근 BCP 본격화를 계기로 영업직 임·직원에 대한 방문 영업이 대폭 축소되고 있다. BCP란 대규모 감염병이 발생해도 기업 활동의 연속성을 담보할 수 있도록 대응 체계, 직원관리 방법 등을 규정해 놓은 매뉴얼을 말한다.
이미 주요 납품거래 선을 확보하고 있는 상위 바이오사는 기존 고객의 수성 및 사후관리 전략에만 신경 쓰면 된다는 분위기다. 고객사 이탈이 크지 않다면 실적 타격을 받을 가능성은 높지 않다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반면 거래 선을 뚫고 새로운 영업망을 개척해야 하는 중소·중견 사는 오프라인 접점이 사라져 영업력 확장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올해 초 중국 출장을 다녀 온 헬스케어 업체 A사 직원의 경우 대기업 출입이 금지돼 업무 협의에 차질을 빚고 있다. 바이오메디컬 B사는 지난해 12월부터 중국 법인 설립을 추진 중이었으나 현재 전면 중단된 상태다. 일정이 무기 연기되면서 중국 시장 판로 확장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업계 또 다른 관계자는 “사업 파트너와 유사시 의사소통 방법에 관한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며 “직원·거래처·고객 등 직장 내·외부 대응과 발병 상황에 대한 정보 교환을 위한 웹사이트 개편을 비롯한 전산 환경 개선 작업을 서두르고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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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울러 바이오업계는 `바이오산업 활성화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부의 과제별 정책이 차질 없이 집행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올 상반기 내 정부는 △3월 생명연구자원 빅데이터 구축 전략, 바이오산업 인력양성 마스터플랜 △4월 바이오산업 금융지원 및 제도개선 방안 △5월 바이오산업 인프라 조성 및 해외진출 지원방안, 그린 바이오 융합형 신산업 육성방안 △6월 바이오 미래기술 개발을 위한 연구개발(R&D) 혁신전략, 바이오 클러스터 효율화 전략, K-뷰티 혁신 종합전략, 화이트바이오 산업 활성화 전략 등의 시리즈 발표를 속도감 있게 내놓을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