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선 '냉대'라는데…진중권 "통화한게 신의 한수"

진중권 "휴가중인데 어떻게 만나나, 통화한게 신의 한수"
펠로시 방한, 대통령 대면 면담 불발 옹호
해외 다수 매체서 '냉대' 표현 쓰며 한국 정부 결정에 주목
  • 등록 2022-08-05 오전 9:06:21

    수정 2022-08-05 오전 9:14:08

[이데일리 장영락 기자] 평론가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가 윤석열 대통령이 낸시 펠로시 미 하원의장과 면담 없이 통화만 한 것을 두고 “신의 한수”라고 평가했다.
CBS 캡처
진씨는 4일 밤 CBS라디오 ‘한판승부’에서 이같이 밝혔다. 진씨는 펠로시 의장 도착 현장에 한국 측 영접 인사가 없었던 점, 윤 대통령이 펠로시 순방국 지도자 중 유일하게 대면 면담을 하지 않은 점 등으로 논란이 된 데 대해 “뭐 이런걸 가지고 논란을 (만드냐)”며 정부 결정을 엄호했다.

진씨는 “외교 파트너가 있지 않나, (대통령이) 휴가중인데 어떻게 만나냐”며 “그래도 여론이 있으니까 만날까 말까 하다가, 결국 전화통화하는 걸로 (결정됐다)”며 “제가 볼 땐 신의 한수”라고 주장했다.

진씨는 “(펠로시 의장을) 내친 거도 아니고, 만나주기도 뭐한 상황이고, 묘책을 찾은 거 같다”며 대통령실이 펠로시 방한 직전까지도 면담 일정을 두고 혼란을 겪다 통화 결정을 내린 것을 옹호했다.

현 정부에 비교적 우호적인 진씨의 이같은 주장과 달리, 여권 내부에서도 윤 대통령의 면담 생략에 아쉬움을 표하는 의견들이 많이 나왔다. 대선 경선 후보로 윤 대통령과 정치적 경쟁관계였던 유승민 전 의원의 의견을 차치하고라도, 대선 캠프에 참여했던 김근식 교수 등이 윤 대통령이 의례적인 면담이라도 가졌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정부가 아닌 국회 책임을 묻기는 했으나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영접 인사가 없었던 것도 분명히 “결례”라고 주장했다. 권성동 원내대표도 “책임이 있다면 여야 모두에 있다”며 국회 대응 부족을 인정했다.
월스트리트저널 보도.
미 국회 하원의장의 동아시아 순방 일정을 줄곧 주목해왔던 해외에서는 더 심각한 시선으로 이번 한국 정부의 대응을 바라보는 분위기다.

영국 경제 일간 파이낸셜타임스는 “중국발 긴장이 고조되는 가운데 한국 대통령이 낸시 펠로시를 냉대했다(snubs)”는 제목으로 윤 대통령과 펠로시의 면담 불발을 다뤘다. 미국 경제지 블룸버그도 “한국 지도자가 휴가 때문에 펠로시를 냉대(snubs)하며 그의 우려를 더했다”는 제목으로 한국 소식을 전했다. 두 매체 모두 ‘냉대’라는 부정적 뉘앙스의 표현을 그대로 써 눈길을 끌었다.

미국 경제지 월스트리트저널도 “휴가 중인 한국 대통령이 펠로시를 직접 만나지 않았다”고 보도했다. 이들 매체들은 공히 윤 대통령이 5개 순방국 지도자 중 유일하게 펠로시와 대면 면담을 하지 않은 점, 그 이유로 대통령실이 휴가 중이라는 점을 제시한 점 등을 다루며 한국 정부 결정 의미를 따졌다.

특히 윤 대통령이 나토 정상회의에 참석함으로써 신냉전 구도도 불사하며 대중·대러 강경 노선을 추진 중인 미국에 사실상 동의 메시지를 보내고도 이와는 결이 다른 결정을 한 이유를 찾는 분위기다. FT는 “윤 대통령은 6월 나토 정상회의에 한국 지도자로는 처음으로 참석했고, 이는 한국이 미국과 지역 안보 동맹 을 강화하기 위해 긴급한 노력을 하고 있다는 신호로 광범위하게 받아들여졌다”고 지적했다.
“중국을 달래기 위해 낸시 펠로시를 피했다는 의심을 받는 한국 대통령”, 영국 일간 가디언 보도.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