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 원조 삼성전자, '창조경제' 내부조직 그대로 간다

2009년 수립 비전2020서 이미 '창조경영' 밝혀
이전 정권 주도 '혁신센터'와는 다른 내부 조직
中企 스마트팩토리 전환 지원..생산성 향상 성과
  • 등록 2017-05-24 오전 7:00:00

    수정 2017-05-24 오전 7:00:00

삼성전자 광주사업장에서 한 근무자가 정밀금형개발센터에서 금형부품 가공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있다. 삼성전자 제공
[이데일리 이재운 기자] 삼성전자(005930)가 정권 교체에도 오랜 기간 사용해 온 ‘창조’라는 명칭을 내부 조직명으로 그대로 가져간다. 이미 8년 전부터 ‘창조경영’을 외치는 등 삼성이 창조라는 표현을 더 오랜 기간 사용해온 점이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명칭에 연연하기보다 본연의 목적에 집중한다는 것.

24일 삼성전자에 따르면 지난 2015년 회사 내부 조직으로 만든 ‘창조경제지원센터’가 정권 교체와 상관없이 현재 명칭 그대로 운영하기로 했다. 삼성전자 측은 “명칭 변경 계획은 따로 없다”고 밝혔다. 정권 교체와 함께 이전 박근혜 정권의 상징과도 같은 ‘창조경제’ 명칭을 뺄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됐으나, 그대로 유지하기로 한 것.

‘창조’라는 표현은 삼성전자가 지난 정권 출범 이전부터 공식적으로 사용해 온 표현이다. 지난 2009년 수립한 ‘비전 2020’이라는 경영 계획의 기본 원칙은 오는 2020년까지 ‘미래 사회에 대한 영감, 새로운 미래 창조’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고 밝혀 여기에 이미 미래와 창조란 표현을 사용했다. 전략방향에서도 명시적으로 ‘창조 경영’을 규정하고 있다. 심지어 IMF 경제위기 초기인 지난 1998년 2월 삼성경제연구소가 발간한 보고서 제목에서도 ‘창조적 경제개혁을 위한 10대 과제’라는 문구가 등장한다. 이 때문에 창조경제지원센터라는 조직명도 정권 교체와 관계없이 계속 사용하기로 결정한 것으로 풀이된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명칭보다는 스마트팩토리 전환 지원이라는 측면으로 봐달라”며 “국내 제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사회에 공헌하는 차원에서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조직은 미래창조과학부 등 정부가 주도한 ‘창조경제혁신센터’와 명칭은 유사하지만, 엄연히 다른 조직이다. 국내 제조업 중소기업의 스마트팩토리 전환 작업을 지원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2015년 8월 삼성전자가 산업통상자원부와 중소기업 스마트팩토리 전환 지원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이후, 그해 10월 출범했다. 삼성전자와 정부가 각각 150억원씩 출자한 기금을 바탕으로 250여명의 현장 전문가가 참여해 대상 지원 기업에 컨설팅과 자금 지원을 제공한다. 초대 센터장은 삼성전자 무선사업부의 글로벌제조센터장이었던 김종호 사장(현 글로벌품질혁신실장)이 맡았고, 현재는 주은기 부사장이 상생협력센터장과 겸임하고 있다.

첫 해 삼성전자가 후원하는 경북창조경제혁신센터와 함께 100여개의 경상북도 중소·중견기업에 스마트팩토리 도입·구축 작업을 지원했다. 이후 대상 지역을 넓혀왔으며, 지난해에는 인천시와도 협약을 맺었다. 올해까지 전국에 걸쳐 누적 1000개 이상의 업체를 지원할 계획이며, 지원 대상의 80%를 삼성전자와 거래 관계가 없는 중견·중소기업으로 선정하고 있다. 지원 대상은 △제조 자동화 △공정 시뮬레이션 △초정밀 금형 △공장운영시스템(MES) 등 4가지다.

지난 2015년 8월 대한상공회의소의에서 열린 ‘산업부-삼성전자 스마트공장 보급, 확산 협력 업무 협약식’에 김종호(왼쪽부터) 삼성전자 사장, 이관섭 당시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 등이 업무협약(MOU)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삼성전자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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