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김부겸, 총리되려면 가족 투자 특혜 의혹 해소부터"

김예령 대변인 8일 논평
"라임사태 주범 만든 펀드 투자자 중 4명이 가족"
"사실 여부 국민이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야"
  • 등록 2021-05-08 오후 3:09:18

    수정 2021-05-08 오후 3:10:30

[이데일리 신민준 기자] 국민의힘이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에게 “총리가 되려면 가족 투자 특혜 의혹부터 해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 (사진=이데일리 노진환 기자)
김예령 국민의힘 대변인은 8일 논평에서 “연이틀 간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열렸다”며 “하지만 김 후보자 가족의 특혜 투자 의혹에 대한 국민적 의구심은 떨쳐낼 수 없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대변인은 후보자 가족들이 받고 있는 사모펀드 테티스 11호 관련 의혹 해소를 강조했다. 그는 “투자자들에게 1조원이 넘는 피해를 준 라임 사태의 주범인 이종필 전 부사장이 만든 사모펀드 테티스 11호에는 이 전 부사장을 포함한 단 6명만이 투자를 했다”며 “투자자 중 무려 4명이 김 후보자의 딸·사위·손자·손녀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인사청문회 참고인으로 출석한 김경율 회계사는 ‘이 펀드의 구성과 환매 수수료, 판매보수, 성과보수, 환매 가능액에 비춰볼 때 특혜적으로 구성됐다고 부인할 수 있는 사람은 없다’고 말했다”며 “김 후보자 딸 가족의 투자가 조국 전 장관 부인인 정경심 교수의 사례와 유사하다고 밝히기까지 했다”고 전했다.

이어 “정 교수의 경우 미공개 정보를 이용한 주식 거래로 2억3000만원의 이득을 본 혐의가 시장경제질서를 흔드는 중대한 범행으로 지난해 연말 1심에서 유죄로 인정됐다는 사실을 우리 국민은 똑똑히 기억하고 있다”며 “해당 펀드가 김 후보자의 딸에게 유리한 조건이 아니었다면 어린 자녀들까지 동원해 12억원에 달하는 거액을 투자할 수 있었을지 상식적으로 봐도 의문을 가질 수밖에 없다. 오죽하면 인사청문회에서 다른 펀드와 달리 환매 수수료가 0%고 환매제한도 사실상 없는 로비용 펀드라는 말까지 나왔겠나”고 덧붙였다.

김 대변인은 가족 의혹에 대해 제대로 해명하라고 재차 강조했다. 그는 “만약 김 후보자가 딸의 라임펀드 가입 여부를 인지했거나 어떤 방식으로든 개입이 돼있다는 것으로 드러난다면 공직자로서의 자격이 없음은 물론 거짓으로 점철된 김 후보자의 부도덕성을 만인 앞에 드러낸 것임을 잊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아울러 “자신에게 불리한 상황을 모면하고자 자신과는 무관한 일, 똑같은 피해자, 일종의 프레임 운운하며 어물쩍 넘어가서 해결 될 일이 아니라는 것을 김 후보자 스스로 잘 알고 있을 것”이라며 “국무총리라면 가족 의혹에 대해 제대로 해명할 수 있어야 한다. 사실 여부를 국민이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민심을 두루 살피고 국정 최고책임자를 지근거리에서 보좌하는 국무총리의 역할은 대통령의 또다른 상징일 수 있다”며 “국민적 의혹을 따져 묻고 그 답변 또한 명확히 돌아와야 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