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포]'100% 베트남 현지화' LS전선아시아..확대되는 시장 "리스크 없다"

LS전선 베트남 법인 LS-VINA, LSCV 공장 방문기
LS-VINA 직원 430여명 중 한국인은 3명에 불과
20·10년 노하우로 사업 안정..명노현 대표 "리스크없다"
  • 등록 2016-08-28 오후 12:00:00

    수정 2016-08-28 오후 12:00:00

LS전선 베트남 LS-VINA 전력공장에서 현지 직원의 일하는 모습. LS전선 제공.
[하노이·호찌민=이데일리 최선 기자] 갈색 피부에 하얀 셔츠를 갖춰 입은 베트남인 직원 수십명이 휘둥그레한 눈을 떴다. 지난 25일 오전(현지시간) LS전선 베트남 법인인 LS-VINA 공장 견학을 앞두고 본관 2층 사무실을 찾았을 때의 광경이다. 영상 37도 고온다습한 기온과 뜨거운 햇볕을 피하기 위해 사무실부터 찾았던 것이다.

LS-VINA는 베트남 수도이자 북부 최대도시인 하노이로부터 차량으로 1시간 거리에 위치한 공업도시 하이퐁에 있다. LS-VINA는 올해로 설립 만 20년을 맞았다. 430명 직원중 한국인은 법인장, 관리담당, 영업담당 등 단 3명에 불과하다고 한다. 처음보는 한국인의 갑작스런 등장에 현지인들이 놀랄 법했다. 1996년 설립된 LS-VINA의 성공적인 현지화를 실감케했다.

LS-VINA는 생산, 제품설계, 영업, 기획, 인사 등 모든 업무를 현지인이 도맡는다. 이직이 잦은 베트남에서 이 회사의 평균 근속연수는 9년에 이를 정도로 좋은 회사로 꼽힌다. 의사 가운을 벗거나 교편을 내려놓고 입사하는 이들도 적지 않다고 LS전선 측은 설명했다. 사업초기 공산주의식 의사결정 제도, 부사장의 부정행위, 외환위기 여파 등 악조건을 극복한 결과다.

이곳은 전력케이블, 구리·알루미늄 선재를 주력 생산한다. 원재료인 구리를 녹여 기초소재인 구리선으로 만드는 SCR(Southwire Contimuous Rod System) 공장에 들어서는 순간 기계 소음과 용광로가 뿜어내는 열기가 가득했다. LPG가스를 원료로 사용하는 구리 용광로 아래에서는 초록빛 불꽃이 피어올랐고 미처 식지못한 구리선은 붉은 빛을 띠며 라인을 통과했다. 공장 위쪽에는 ‘생산 안전’을 뜻하는 베트남어 ‘SAN TUA PHAI AN TOAN’이라는 문구가 눈에 띄었다.

용광로에서 구리판을 녹여 도체로 사용할 8mm 굵기 구리 로드(rod)로 길게 뽑아 내는 과정. LS전선 제공.
공장 내 시설을 관리하는 직원도 모두 베트남인들로 진지한 표정으로 공정을 살피고 있었다. 구리선은 각각 전압 내성에 따라 저압·중압·고압선 등으로 가공된다. 이후 공정은 구리선을 가늘게 뽑아 새끼줄처럼 꼬는 ‘연선’, 누전되지 않도록 절연물질을 피복하는 ‘절연’, 절연전선 여러가닥을 한데 합치는 ‘연합’, 압출기를 이용해 여기에 다시 피복을 입히는 ‘시스(sheathing)’ 순으로 진행된다. 전선제품은 기성품이 아니기 때문에 각 제품마다 피복, 전압량, 굵기가 다르게 생산된다.

박한용 LS-VINA 관리담당(차장)은 “LS전선 구미 공장이 7만평인데 비해 LS-VINA는 1만8000평으로 약 4분의1 규모에 불과하지만 항구 근처에 위치해 있어 연안·근해를 통해 북쪽에서 남쪽으로 제품을 선박 운송하는 데 용이하다”고 설명했다.

이튿날 베트남 남부 호찌민시에서 차량으로 1시간 거리에 위치한 또다른 현지법인 LSCV를 찾았다. 이곳은 올해 만 10년을 맞았다. 베트남의 발전 방향에 따라 제품 생산군을 다양화하고 있다. 2006년 전력케이블, 2007년 통신선(UTP)을 생산하기 시작해 지난해부터는 광케이블을 생산 중이다. 특히 UTP는 월 생산량 10만 박스 정도로 길게 이으면 4만km에 달해 지구를 한바퀴 감을 수 있다.

저압선(LV) 생산공장에서는 고객의 요청에 따라 가늘게 뽑아진 구리선이 새끼줄처럼 꼬이는 연선공정이 한창이었다. 어른의 팔로도 껴안기 어려운 크기의 구리선 실타래 65개가 커다란 기계에 실려 가는 새끼줄 형태의 전선 하나로 생산되고 있었다. 구리선 실타래 하나만 800kg에 달한다고 정우용 LV 공장장(부장)은 부연했다. UTP나 광케이블 생산 공정도 비슷한 절차로 생산된다. 광섬유 등 케이블 특성에 맞는 재료가 추가되는 식이다.

LSCV 본관 옥상에 오르니 5만평에 달하는 공장 부지가 한눈에 들어왔다. 공장 너머로는 어떤 설비도 들여놓지 않은 유휴부지 2만평이 펼쳐져 있다. LS전선아시아는 국내 증권시장 상장을 통해 확보한 자금으로 이곳에 중압선(MV) 공장을 신축할 계획을 갖고 있다. 2020년까지는 산업용 특수케이블 설비에 대한 투자도 이뤄질 전망이다.

송우성 LSCV 법인장(이사대우)은 “호치민에는 2020년까지 지하철이 들어올 예정인데 통신케이블은 공사가 마무리돼 가는 2018년께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며 “또한 이 공장에서 차량으로 30분 거리에 국제공항이 새로 건설될 예정이어서 전선과 케이블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고 말했다.

각각 베트남에서 사업을 영위한 지 만 20년, 10년이 된 LS-VINA와 LSCV는 현지 시장점유율 30%를 차지하는 1위 전선회사로 자리잡고 있다. 글로벌 전선회사인 프랑스 넥상스도 파트너와 불협화음을 보이며 버티지 못했지만 LS전선은 현지와 스킨십을 강화하며 안정적인 사업을 펼치고 있다.

명노현 LS전선아시아 대표이사는 “LS전선아시아는 베트남에 매년 초등학교 2개를 짓는 사업을 펼치는 등 사회적 활동도 이어가고 있으며 두개 법인 내 노조가 있지만 단 한번도 노동쟁의가 일어나지 않았다”며 “베트남으로 진출하는 기업이 LS전선 현지법인을 벤치마팅하고 있다”고 전했다.

명 대표는 “국내와 일본 시장을 빗대볼 때 전선업체의 시장점유율을 한 번 정해지면 그 순위가 쉽게 바뀌지 않는다”며 “우리는 20여년전부터 베트남 사업을 펼쳐왔고 고객과 신뢰를 쌓았다. 리스크는 없다”고 강조했다.

전력 케이블을 위해 알루미늄을 연선(여러 가닥을 합치는 과정)하는 모습. LS전선 제공.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