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시스 GV60, "차키 없이 생체 정보로 시동부터 주행까지"

페이스 커넥트 기술 최초로 적용
지문 인증 시스템 더하면 키 없이 차량 운행까지
OTA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확대…서비스센터 안 가도 업데이트 가능
  • 등록 2021-09-30 오전 9:00:00

    수정 2021-09-30 오전 9:00:00

[이데일리 손의연 기자] 제네시스가 첫 전용 전기차 GV60에 브랜드 최초로 ‘페이스 커넥트’를 적용하며 사람과 차량이 교감할 수 있는 차별화된 전기차 경험을 제공한다.

제네시스, 얼굴 인식으로 차량 제어하는 ‘페이스 커넥트’ GV60에 최초 적용 (사진=제네시스)
제네시스는 30일 ‘GV60 디지털 월드프리미어’ 행사를 통해 GV60의 디자인 철학과 차량의 주요 특징을 소개했다.

제네시스는 GV60이 스마트키나 디지털키 없이 차량 출입부터 운행까지 가능한 시대를 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실제로 GV60의 페이스 커넥트와 지문 인식 시스템 기능을 함께 사용하면 키 없이 운전자의 생체 정보만으로 차량 문을 열고 시동을 걸어 주행까지 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의 차량 경험을 할 수 있다.

GV60는 페이스 커넥트와 지문 인증 시스템 뿐 아니라 △무선(OTA)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기술 △디지털 키 2 등 사람과 차량이 교감할 수 있는 신기술을 대거 적용했다.

페이스 커넥트는 차량이 운전자 얼굴을 인식해 키 없이도 차량 도어를 잠금 및 해제할 수 있는 기능이다. 도어 핸들 터치 후 차량 B 필러에 위치한 카메라에 얼굴을 인식시켜 사용할 수 있고 최대 2명까지 등록이 가능하다. 얼굴 인식에 사용되는 카메라는 근적외선 방식을 적용해 흐린 날씨나 야간과 같은 악조건 속에서도 얼굴을 인식할 수 있고, 딥러닝 기반의 영상인식 기술을 활용해 운전자 얼굴을 정확히 인지해 낸다.

얼굴 인식을 통해 사용자가 파악되면 △운전석 및 운전대 위치 △헤드 업 디스플레이(HUD) △사이드 미러 △인포테인먼트 설정이 해당 사용자가 사전에 저장한 개인 프로필과 자동으로 연동된다.

이시혁 제네시스 글로벌상품전동화추진실장(상무)는 “페이스커넥트 기능은 인식 성능도 중요하지만 보안 이슈도 중요한데 화장을 했다거나 선글라스를 썼다거나 해도 GV60는 이를 인식할 수 있다”며 “이는 다이나믹 업데이트와 딥러닝 덕분인데, 다이나믹 업데이트는 고객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 얼굴을 등록 한 이후에 다양한 환경과 조건에서 지속적으로 고객의 안면 정보를 업데이트하고 정보를 수집하는 기능이다”고 설명했다.

제네시스 (사진=제네시스)
지문 인증 시스템은 차량 내 간편 결제나 발레 모드 해제 시 필요한 인증 기능을 수행한다. 또 지문 인식만으로 차량의 시동과 주행이 가능하게 돼 키 없이도 차량을 운행할 수 있다.

제네시스는 GV60에 무선(OTA)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기능 적용범위를 대폭 확대했다.

기존 내비게이션과 클러스터, 헤드 업 디스플레이(HUD) 등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 제공됐던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기술의 범위를 차량 전반으로 확장한 것이 특징이다. △전기차 통합 제어 장치 △서스펜션 △브레이크 △스티어링 휠 △에어백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등 자동차의 주요 전자제어장치에 대한 업데이트가 추가로 가능해진다.

이로써 서비스센터를 별도로 방문하지 않아도 전자제어장치를 포함한 차량의 업데이트가 가능하다. 고객은 항상 최신 기능이 반영된 자동차를 운행할 수 있게 된다.

이밖에 GV60에는 기존 디지털 키와 다르게 초광대역 무선 통신을 적용해 스마트폰을 지니고 있으면 별도의 조작없이 차량 문을 열수 있는 디지털 키 2가 최초로 적용됐다. 안드로이드와 아이폰에서 모두 사용 가능하다. 이 기능은 연내 무선(OTA)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제공할 예정이고 디지털 키 2 사용 시 도어 핸들 터치 만으로 차량 출입 후 시동이 가능하며 필요한 경우 가족 또는 지인 최대 3명과 키를 공유할 수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