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안중근 113주기에 "尹의 굴종외교 온 힘 다해 바로잡을 것"

이재명 민주당 대표 SNS
"안중근 순국 의미 남다르게 다가 와"
"尹, 부디 역사적 교훈 되새기라"
野 "尹 굴종외교 국정조사로 규명할 것"
  • 등록 2023-03-26 오후 1:41:43

    수정 2023-03-26 오후 1:41:43

[이데일리 이상원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6일 안중근 의사의 순국 113주기를 맞아 “역사와 국민을 거스르며 한반도를 진영 대결의 장으로 몰아넣는 윤석열 정부의 굴종 외교를 온 힘을 다해 바로잡겠다”고 전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25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서 열린 ‘대일 굴욕외교 규탄 범국민대회’에 참석해 집회 시작을 기다리고 있다.(사진=뉴스1)
이 대표는 이날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이같이 말한 뒤 “그것이 죽음도 무릅쓰고 동양 평화를 위해 헌신한 안중근 의사의 숭고한 얼을 기리는 길이라 믿는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급박한 국제정세의 변화 속에서 윤석열 정권은 일본 퍼주기에 정신이 팔려 진영 대결의 하수인 역할을 자처하고 있다”며 “순국선열의 희생으로 높아진 국격을 바닥으로 추락시키고, 군국주의 망령을 되살리는 일본에 면죄부를 주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일 굴종 외교로 순국선열들을 뵙기가 부끄러운 탓인지 올해는 (안중근 의사 순국의) 의미가 남다르게 다가온다”며 “안중근 의사가 목 놓아 외친 동양 평화의 꿈이 절실히 필요한 때”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윤석열 정부가 부디 역사적 교훈을 되새기길 바란다”며 “우리의 운명을 다른 나라에 위탁하는 ‘굴종 외교’로는 미·중 갈등의 파고와 한반도 위기를 극복하고 국민을 지켜낼 수 없다”고 강조했다.

민주당도 안중근 의사 순국 113주기를 맞아 “윤석열 정권의 굴종 외교를 국정조사로 낱낱이 규명하고 심판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임오경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국회 소통관 브리핑을 통해 안중근 의사의 순국을 기리며 “안 의사는 조선의 독립과 동양의 평화를 위해 순국을 선택했다. 독립투사들의 용기와 희생이 오늘의 대한민국을 만든 초석이고 근간”이라며 “이분들의 숭고한 희생이 있었기에 지금의 대한민국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나 113년이 흐른 지금 윤석열 정권은 한일관계 정상화를 외치며 굴종 외교를 선택했다”며 “안중근 의사와 수많은 독립투사들의 정신을 짓밟고 퇴색시키고 있다”고 비판했다.

임 대변인은 “윤 대통령은 강제동원을 부정하는 일본의 위안부 합의, 독도 문제에 대한 억지에 단 한마디 말도 하지 못했다”며 “일본에 면죄부를 준 제3자 배상안, 조건 없는 지소미아 원상복구, 화이트리스트 복귀 약속 없는 WTO 제소 철회 등 양보만 거듭해놓고 성공이라고 강변한다”고 질책했다.

임 대변인은 “윤석열 정권의 참담한 대일 굴종 외교를 좌시할 수 없다. 가해자인 일본이 피해자인 대한민국에 큰소리치게 한 윤석열 정권의 굴종 외교를 국정조사로 낱낱이 규명하고 심판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