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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백악관이 자동차업체들에 2030년까지 신차 판매량에서 전기차 비중을 최소 40%이상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지지해줄 것을 당부했다.
백악관은 이르면 다음 주 자동차 배출가스 기준 개정안을 내놓을 예정이다. 로이터는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전기차 생산 비중 최저선을 50%까지 높일 수도 있지만, 아직 자동차 제조업체와 합의에 이르진 않았다고 전했다.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과 환경보호청(EPA) 또한 도널드 트럼프 전(前) 대통령이 세운 연비 기준 개선을 검토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2026년까지 연비를 연간 1.5%씩 개선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버락 오바마 행정부가 2012년에 설정한 연간 연비 개선 목표치인 5%보다 훨씬 낮은 수준이다.
바이든 행정부가 제안한 2023~2026년 자동차 배출가스 감축안의 개선 목표치는 연간 3.7% 수준일 것이란 전망이다. 로이터는 “지난 2019년 캘리포니아 주(州)가 자동차 업체와 체결한 연비 개선 협정과 전반적으로 유사한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최근 미국에선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전기차 비중을 의무적으로 늘려야 한다는 여론이 거세지고 있다. 지난 3월 미국 민주당 하원의원 71명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에게 2030년까지 판매되는 승용차와 트럭의 60%를 배출가스가 없는 차량이 되도록 규정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지난 4월 캘리포니아, 뉴욕, 매사추세츠 등 주지사 12명 또한 바이든 대통령에게 2035년까지 휘발유를 이용한 승용차 판매를 금지할 것을 촉구했다. 미국은 올해 세계 기후 정상회의에서 2030년까지 탄소 배출량을 2005년 대비 50~52%로 줄이겠다고 약속하기도 했다.
미국 자동차 업체들은 협약에 대해 말을 아끼면서도 백악관의 이런 움직임에 동조하는 분위기다. 피아트크라이슬러(FCA)의 모회사인 스텔란티스는 2030년까지 배기가스 저배출 차량의 판매 비중을 40% 이상 늘릴 계획이다. 포드자동차 또한 2030년까지 전 세계 차량 물량의 최소 40%를 전기차로 공급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