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뚱보 금지"…확진자 동선 공개에 '블랙수면방·찜방' 수면 위로

  • 등록 2020-05-10 오전 11:13:01

    수정 2020-05-10 오후 1:42:13

[이데일리 김민정 기자] 서울 이태원 클럽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감염이 급증하면서 성소수자에 대한 차별 우려가 커지고 있다.

지난 6일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한 29세 남성이 이달 초 연휴를 맞아 하룻밤 사이 이태원의 나이트클럽 5곳을 방문했는데, 이중 다수가 성 소수자가 주로 다니는 클럽으로 알려졌다.

10일 주요 포털사이트 검색어 상위권에는 ‘찜방’, ‘블랙수면방’ 등이 올라오고 있다. 이는 이태원 클럽을 방문했던 안양시와 양평군 확진자가 4일 0시30분부터 8시30분까지 블랙 수면방을 방문한 것으로 확인됐기 때문이다.

8일 오후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다녀간 서울 용산구 이태원의 한 건물 모습.(사진=연합뉴스)
‘블랙수면방’은 남성 동성애자들이 찾는 서울 강남의 대표적인 찜질방으로 익명의 남성과 성행위를 벌이는 공간으로 알려졌다. 이에 손 소독제 사용이나 마스크 착용, 사회적 거리 두기는 사실상 불가능하다.

블랙수면방의 주 고객층은 주로 젊은 층으로 외국인도 종종 이용한다고 알려졌다.

온라인 커뮤니티에 공개된 블랙수면방의 운영 원칙을 보면 △ 뚱뚱하신분(출입금지) △ 45세이상(출입금지) △ 복도에서 라이터를 켜시는 분(퇴실조치) △ 여러사람이 모여 떠들고 끼를 부리시는 분(퇴실) △ 금지약물을 복용하거나 하신분, 술에 취하신 분(출입금지) △ 피부병이 있거나 전염병이 있으신 분(절대 출입금지) △ 타인을 촬영하거나 촬영목적으로 출입하신 분(퇴실) △ 폭력적이거나 타인에게 시비를 거시는 분(퇴실조치) △ 과도한 문신으로 타인에게 공포감을 주시는 분(퇴실) △ 타인의 프라이버시를 침해하시는 매너없으신 분(퇴실) 등 10가지 출입 등의 조건들이 담겨있다.

여기에 블랙수면방은 주로 현금을 내기 때문에 누가 다녀갔는지도 알 수 없다. 때문에 이곳을 방문한 이들 중 확진자가 나오더라도 동선을 공개하지 않을 가능성이 커 깜깜이 전파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와 관련해 비즈니스 인사이더는 이태원발 코로나19 확산 과정에서 ‘성소수자 클럽’이 주목받는 데 대해 “일부 언론이 성 소수자가 주로 찾는 장소에서 발생한 코로나19 상황을 구체적이고 선정적으로 다루면서 성 소수자 사회에서는 차별받지 않을까 두려워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동성애를 법적으로 금지하는 한국에서 성 소수자를 수용하는 분위기가 확산하고 있지만, 여전히 차별도 넓게 퍼져 있다고 이 매체는 전했다.

뿐만 아니라 코로나19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를 완하한 한국 정부의 ‘감염자 추적’ 모델은 높이 평가받기도 했지만, 사생활 침해에 대한 우려가 뒤따른다고 지적했다.

이로 인해 성 소주가 강제로 커밍아웃을 당할 수도 있게 됐다. 이에 자신의 의지와 무관하게 성적 지향이 드러나는 이른바 ‘아우팅’을 우려해 진단을 받지 않게 될 것이라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성소수자 단체들은 동선 공개가 코로나19 예방에도 도움이 되지 않으며 인권과 생활을 심각하게 훼손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