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찰 폭로' 장진수 "어디까지 당할까..신변 위협 느껴"

  • 등록 2018-01-31 오전 8:47:42

    수정 2018-01-31 오전 8:47:42

사진-JTBC ‘뉴스룸’
[이데일리 e뉴스 김민정 기자] 이명박 정부의 민간인 사찰을 폭로한 장진수 전 총리실 주무관이 JTBC ‘뉴스룸’에 출연했다.

지난 30일 방송된 JTBC ‘뉴스룸’에는 장 전 주무관이 출연해 2011년 4월 5000만원을 받은 상황에 대해 전했다.

이날 장 전 주무관은 “재판 2심 직후 류충열 전 국무총리실 공직복무관리관이 총리실 식당으로 불렀다. 당시 청와대 장석명 공직기강비서관에게 돈을 받았다”고 회상했다.

이어 그는 “돈의 출처가 청와대인 것으로 들었다. 당시에는 국정원 돈이라고 생각하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장 전 주무관은 돈을 준 이유에 대해 입막음의 의도가 있었음을 알고 있었다면서 “그 다음해 2월 정도에 취업 알선도 받았다”고 말했다.

이에 손석희 앵커가 “당시 민간인 사찰에 대한 폭로를 막기 위한 조직적인 움직임이 대통령에게도 보고되었을 거라고 생각하느냐”라고 묻자 그는 “그렇게 들었다”고 답했다.

장 전 주무관은 민간인 사찰을 폭로한 이유에 대해 아이들을 꼽았다. 그는 “두려움도 있었고 고뇌를 겪었다. 그랬지만 결론을 내린 이유는 저희 아이들이 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사진-JTBC ‘뉴스룸’
그러면서 그는 “커서 아빠를 어떻게 생각할까 라는 질문에 도달했다. 그 질문에 도달하고 나니 진실 쪽에 서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어떤 결과가 있어도 받아들이는 게 맞겠구나. 그리고 공직에 대한 미련이나 이런 걸 버리고 국민에게 진실을 알리는 것이 공무원의 마지막 도리라고 생각하고 결심했다”고 말했다.

특히 장 전 주무관은 “2011년에 (민간인 사찰에 대해) 있는 그대로를 밝히려고 준비를 하고 있었는데 정 모 국무총리실 과장이 나에게 와서 ‘VIP(대통령) 지시로 지금 7명 기소된 총리실 직원들에게 특별관리팀이 있다’고 말했다”고 말하며 신분에 불안을 느낄 정도의 위협과 협박도 있었다. 잘못해서 눈 밖에 나게 되면 어디까지 당하게 될까 하는 두려움이 들었다”고 밝혔다.

한편 민간인 사찰 사건은 김종익 전 KB한마음 대표가 블로그에 이 전 대통령을 희화화한 ‘쥐코’ 동영상을 올렸다가 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의 전방위 불법사찰을 받은 끝에 대표이사직에서 물러났다는 내용이다.

검찰은 그간 두 차례 수사에서 불법사찰이 실제로 있었음을 확인하고 사찰 및 증거인멸 관련자 등을 기소했으나 청와대 등 ‘윗선’의 개입은 밝히지 못했다.

그러나 최근 국정원 자금의 수상한 흐름을 추적하던 중 이 돈이 폭로자 입막음에 사용된 정황을 포착하고 다시 사찰 사건의 전모를 들여다보고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 '내려오세요!'
  • 행복한 강인이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